산골짜기 청정지역 새우가 자란다 금정농협 토하작목반 신정옥씨 변중섭 기자 jusby@hanmail.net |
2008년 01월 07일(월) 10:41 |
금정 토하젓은 금정 지역 산골짜기의 묵은 논을 활용해 자연그대로의 먹이 사슬에 의해 생산된다. 금정지역은 사질토가 많아 토하의 흙내음이 적고, 먹고 난후 뒷맛이 깔끔한 것이 특징이다.
금정면 신정옥(46)씨는 산간 유휴지를 이용한 무농약 친환경 양식으로 전통 토하의 맥을 이어가며 농가소득을 올리고 있다.
친환경선도농가로 지정된 금정면 연소리 배뱅이골 활성산 깊은 골짜기, 수질 오염원이라고는 있을수 없는 곳에서 맑은 물이 흐르고 있다. 이 물은 인근에 조성된 토하양식장으로 흘러들어가 토하가 자랄 수 있는 환경을 만든다.
1급수에서만 자라는 토하의 생태 특성상 오염원이 전혀 없는 물을 공급 해줘야 한다. 토하는 이 물에서 발생되는 플랑크톤을 먹고 자란다.
토하의 생식 주기는 대략 1년 6개월로 추정된다. 종자입식은 3월 중순경이고 3월말~4월초가 산란기이며 11월초에서 익년 1월말까지가 포획기간으로서 이때 상품화가 가능하다.
토하를 포획할 때는 양식장의 배수구 봉합 장치를 제거하고 바구니를 받친다. 그러면 토하는 물 흐름을 따라 가장 낮은 곳으로 이동을 하면서 바구니에 담긴다.
신정옥씨는 배뱅이골에 3천여평과 인접한 금오마을 1천600여평 등 4천600여평의 토하양식장을 운영하며 금정면의 특산물인 무농약 친환경 토하를 생산해 고소득과 함께 지역 소득에도 일조하고 있다.
신씨가 생산하는 토하는 전량 금정농협이 수매하고, 금정농협이 생산·판매하는 가공식품 ‘토하젓’은 전국적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현재 6개 농가로 구성된 금정농협 토하작목반이 년간 생산 수매하는 토하는 줄잡아 1t(1천kg, 1억원 상당)이다. 토하작목반은 신씨를 포함해 6개 농가가 참여하고 있으며 금년 2개 농가가 추가로 참여할 전망이다.
금정면 관내에는 한 때 토하양식 농가 수가 36개에 달할 정도로 성업을 누렸으나 재래식의 양식과 뒤떨어진 시설로 경쟁력을 상실해 농가들이 속속 양식을 포기하고 말았다.
신씨의 말에 따르면 토하양식은 물관리가 어렵고 까다로와 고난도의 양식기술이 필요해, 전업농가가 아니고서는 양식장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기가 힘들기 때문이다.
농협의 선도자금과 군의 시설자금 지원이 있기는 하지만 토하양식 농가에는 별반 큰 도움이 되지는 못한다고 한다.
신씨를 비롯한 금정농협 토하작목반 회원들은 새로운 농법의 토하양식 기술을 꾸준히 연구하면서 체계적이고 선진화된 토하생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새로운 양식농법 중 하나는 토하양식장에 벼를 심는 친환경 무농약 벼재배와 함께 일거양득의 효과를 거두는 농법이다. 현재 금정면 남송리의 1개 농가가 시범으로 시행하고 있다.
신정옥씨는 “토하장에 벼를 심어주면 토하가 더욱 토실토실 해지고 수확량도 늘어난다”며 “이것이 앞으로 우리 토하작목반이 역점을 두고 전환해야할 새로운 농법이다”고 밝혔다.
/최영진 금정면 군민기자·변중섭 기자
■토하의 성분과 효능
토하젓은 청정한 하천이나 오염되지 않은 산골짜기, 논도랑에서 서식하는 민물새우 중 새뱅이를 원료로 만든 고유의 전통 수산발효식품이다.
토하의 껍질에는 키틴, 키토산이 포함되어 있어 고염분으로 인한 고혈압 개선에 도움이 되며 콜레스테롤을 비롯한 지방질 배설 효과에 의한 성인병 예방, 하균성으로 인한 피부병 치료에도 효능이 있다.
또 토하젓에는 키틴올리고당, 키토산올리고당이 포함돼 있어 체내에서 항암, 항종양 작용을 하며, 아세틴글루코사민과 글루코사민이 포함돼 있어 식욕증진 효능이 있다.
■먹는 법
두부볶음, 호박볶음 등에 토하젓을 반스푼 정도 넣어서 조리하면 술안주로 별미다. 두부생체, 비빔밥, 무국에도 약간의 토하젓을 넣고 조리하면 음식의 맛과 향이 일품이다.
육류와 같은 기름진 음식과 함께 먹으면 지방을 분해하고 소화에도 도움을 준다.
■금정농협 토하젓
금정농협의 토하젓은 금정면 청정지역에서 생산된 토하에 無조미료, 無방부제로 친환경 특산물이다. 금정농협이 직접 가공 판매하며 인기가 높다.
600g 옹기1개 27,000원(2개 들이 선물셋트 54,000원)
500g 유리병1개 21,000원(2개 들이 선물셋트 21,000원)
주문전화 : 061)472-1777~9
변중섭 기자 jusby@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