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화재예방 확인하고 또 확인하세요
영암군민신문 www.yanews.net
2013년 05월 10일(금) 11:35
주택화재의 주요 원인을 살펴보면 전기로 인한 화재가 가장 많고 어린이들의 불장난 등의 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2012년 전체 화재 대비 23.1%(562건), 인명피해는 사망 79.1%(19명)을 차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인명피해로 이어지기 쉬운 주택화재는 이렇게 해야 예방할 수 있다.
우선 전기적 요인으로 인한 화재 예방법으로는 첫째 한 개의 콘센트에 여러 개의 전열기구를 꽂아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둘째로 콘센트 주변에는 항상 청결을 유지해야 한다. 셋째로 오래된 전기배선은 불꽃이 발생하기 쉬워 위험하므로 바로 교체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외출 시에는 반드시 전원을 끄도록 해야 한다.
가정에서 화목보일러를 사용할 경우 화재 예방법으로는 첫째 화목보일러 주변에는 가연물(땔감, 목재)을 적재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로는 보일러실에 소화기구를 비치해야 한다. 셋째로 보일러 연통은 안전하게 설치해야 한다.
넷째로 안전장치가 설치된 보일러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섯째로는 보일러에 그을음이 쌓이지 않도록 관리해야 한다. 아울러 타고 남은 재 처리는 불티를 반드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정에서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소화기 및 단독경보형감지기를 설치하는 것도 지름길이다. 각 가정에 1소화기 1경보기를 설치하는 것은 주택화재로부터 소중한 재산과 인명을 구하는 첫걸음이다. 단독경보형 감지기는 화재발생시 연기 및 불꽃을 감지하여 주변사람에게 알려주는 기기이다.
/김정식(영암소방서 소방사)

영암군민신문 www.yanews.net
이 기사는 영암군민신문 홈페이지(yanews.net)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yanews.net/article.php?aid=1132532727
프린트 시간 : 2024년 12월 22일 22:23: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