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 조직배양 무병묘 신청접수
영암군민신문 www.yanews.net
2014년 09월 26일(금) 10:19
군 농업기술센터, 올해 8만본 이상 농가 공급 목표
군 농업기술센터(소장 정찬명)는 지역 특화작목인 고구마의 안정적 생산과 재배농가의 소득증대를 위해 9월22일부터 오는 10월17일까지 바이러스 무병묘 분양 신청을 받고 있다.
고구마 종서는 여러해 재배하면 바이러스 감염률이 높아 수량 및 품질이 떨어져 종자 갱신이 필요하다.
농업기술센터는 이에 따라 바이러스가 없는 생장점을 조직배양해 고구마 무병묘를 만들고, 이를 계대 증식 배양해 희망농가에 보급하고 있다.
조직배양묘는 일반묘에 비해 바이러스 감염률은 낮고 수량은 크게 향상되며 모양과 색택이 좋아지는 등 전반적인 상품성 향상을 가져와 농가 선호도가 커지고 있다.
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올해 고구마 조직배양실과 내부순화시설을 확충해 연 8만본 공급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면서 "재배를 희망하는 많은 농업인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 게재 및 반상회 홍보 등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군 농업기술센터는 무병묘 신청 때 종서생산에 따른 활용계획서를 받아 조직배양묘로 생산된 종서는 자가사용 및 자율교환을 통해 많은 농업인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공급 후 사후관리에도 만전을 기해 고구마 재배농가 소득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영암군민신문 www.yanews.net
이 기사는 영암군민신문 홈페이지(yanews.net)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yanews.net/article.php?aid=1386277473
프린트 시간 : 2024년 11월 18일 20:55: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