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군·장흥군·강진군

제3차 상생협력 정책협의회 개최

영암군민신문 www.yanews.net
2015년 07월 31일(금) 09:14
영암군, 장흥군, 강진군이 함께하는 ‘제3차 상생협력 정책협의회’가 지난 7월28일 영암군청 낭산실에서 3개 군의 군수와 의회 의장, 관계공무원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려 3개 군 동반성장의 기틀을 더욱 확고히 다졌다.
3개 군 상생협력 정책협의회는 지난해 7월 출범한 민선6기 전동평 영암군수와 김성 장흥군수, 강진원 강진군수가 공동제안한 정부 3.0의 대표사업 중 하나다.
완도군을 포함해 지역행복생활권을 구성한 3개 지자체는 비슷한 인문환경과 같은 선거구라는 강점을 살려 보다 나은 큰 그림을 위해 상생협력정책협의회를 구성했다.
지난해 강진군에서 1차 회의를 열고 7건의 사업을 확정한 3개 군은 장흥군에서 열린 2차 회의부터 추진상황보고가 이뤄져, 현재 세종사무소 공동운영과 농산물 공동마케팅 등은 현재 활발히 추진 중에 있다. 또 2차 회의 이후부터 3개 군 의장들도 참석키로 함으로써 협력 사업에 힘을 실었다.
이날 정책협의회에서는 모두 7건의 사업이 보고됐다. 추진성과가 저조한 공무원 교류근무 활성화 사업의 적극적인 추진을 위해서는 해당 직원에 대한 인사상, 보수상의 보다 실질적인 인센티브 제공 방안이 협의됐다.
또 관광객 유치 프로그램 공동개발을 위해 관광지도, 안내판 설치, 팸투어 등 대상사업이 확정되었고, 관광지도 공동발간과 시티투어 운영, 종합관광안내 표지판 설치, 홍보 기념품 제작 등이 조만간에 가시화될 전망이다.
스포츠 마케팅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사업을 위해 이미 대한축구협회와 협의를 거쳐, 3개 군이 1천만원씩을 투자, 오는 11월에 3개 군에서 청소년 축구대회를 개최키로 했다.
웰빙 농산물 유통망 구축을 위해 ‘한마음 2·5·4 농부장터’를 한 곳에서 집중적으로 운영하는 방안이 논의됐고, 지역축제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상호협력 등은 앞으로도 좀 더 보완해 추진하기로 했다.
또 서울시와 3개 군의 우호교류 추진을 위해 8월 중 3개 군 군수와 서울시장과의 MOU 체결방안이 논의됐다. 서울시와 우호교류가 본격적으로 추진되면 3개 군 농산물 공동판매와 축제홍보 등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공무원 교류근무 활성화
3개 군 인사교류와 관련해서는 직렬·직급별 1:1 전출방안을 모색하고, 정기인사 시기에 맞춰 교류희망자를 재모집하기로 했다. 또 과장급(5급) 희망자가 없을 경우 6급을 우선 선정해 교류를 추진하기로 했다. 인사 교류자에 대한 특전에도 불구하고 직원들의 관심도가 저조함에 따라 5,6급 장기 교류자의 복귀 시 본청의 주요 보직을 부여하는 방안을 확실히 이행하기로 했다.
3개 군은 인사 교류자에 대해서는 근무평정 시 교류가점(월 0.1점, 최대 2.4점)을 부여하고, 근무성적평정에서 최하 ‘우’를 주는 등 우대하며, 성과상여금도 최소 ‘A’로 우대하고, 근속승진기간에 교류기간의 2분의1을 반영하며, 계획교류자의 복귀 시 희망보직을 우선 부여하고, 2년 이상 계획교류자에게는 특별승급 등의 인사상 특전과 교류수당 월 55만원 등의 보수상 특전을 정해놓고 있다.
■서울시와 도·농 상생협력 우호교류
3개 군은 강진군의 다산 공직자 교육 등을 비롯한 특화된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서울시와의 도·농간 우호증진을 통해 교류활성화에 나서기로 했다. 이를 위해 7,8월 중 추진 일정 등 세부계획을 협의한 뒤 서울시와 3개 군 간 MOU를 체결, 상생협력 홍보를 통한 이미지 제고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꾀하기로 했다.
■스포츠 마케팅 활성화 공동노력
3개 군 공동으로 전국 스포츠 대회 및 동·하계 전지훈련팀을 유치해 이미 조성된 체육시설을 활용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자는 취지다. 이에 따라 3개 군은 그동안 2015 전국 학교 스포츠클럽 리그 왕중왕전 유치에 나섰으며, 오는 11월20일부터 23일까지 3개 군에서 대회가 열리게 됐다. 대회방식은 조별리그 후 토너먼트로, 1개 군에 1개 학부가 배정된다. 관련 예산은 3개 군이 6천만원씩 1억8천만원이 소요될 예정이다.
■ 관광객 유치 프로그램 공동개발
강진군은 3개 군 관광마케팅재단을 설립해 운영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또 내년 1월부터 시티투어버스를 운영하는 방안과 관광종합안내표지판 설치, 3개 군 축제 공동홍보, 홍보용 관광기념품 제작 배부, 여행사 3개 군 방문 인센티브 지원, 팸투어 공동 추진 등의 안건도 논의했다. 특히 여행사 방문, 팸투어 추진에 따른 3개 군 간 형평성 유지를 위한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고 보고, 3개 군 로테이션으로 식사, 숙박할 수 있도록 팸투어 코스 마련 및 모집을 통해 형평성을 확보하기로 했다.
■웰빙 농산물 유통망 구축
3개 군의 상생협력 차원에서 동시에 직거래 장터를 운영함으로써 다양한 소비자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나, 평생고객 확보 차원에서 동일한 장소에서 직거래 장터를 운영하는 방안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 지역축제 성공개최 상호협력
내년 축제 개최 때 공연프로그램 시연 및 농·특산물 홍보를 교차 운영하기로 했다. 또 축제의 공동홍보방안을 위해 3개 군 축제를 소개하는 축제 리플릿을 제작하기로 했으며, 각종 축제 포럼에 공동 참여하기로 했다.
■상생협력을 위한 군민 생활체육 교류
3개 군의 스포츠 분야 상호 친목교류가 전무하다는 점에서 생활체육회, 유관기관, 사회단체 등이 스포츠를 통해 서로 화합하고 상생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기로 했다. 이에 따라 오는 10월 상생 생활체육 교류행사를 열어 3개 군민 다수가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영암군민신문 www.yanews.net
이 기사는 영암군민신문 홈페이지(yanews.net)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yanews.net/article.php?aid=1548919198
프린트 시간 : 2024년 11월 17일 17:14: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