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신년 새해의 국가보훈 추진방향
영암군민신문 www.yanews.net
2016년 01월 29일(금) 14:19
어느 덧 2016년 병신년 새해도 벌써 보름이 넘었다. 지난 을미년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여러 가지 면에서 많은 변화가 있었으며, 특히 2016년도 보훈예산이 전년도 예산 4조6천45억원 대비 3.8% 증가한 4조7천782억원으로 확정되었다.
국가보훈처는 역대정부 최초로 '명예로운 보훈'이 국정과제로 채택된 이후, 6·25전쟁에 참전하였으나, 국가유공자로 등록하지 못한 5천658명을 발굴하였으며, 참전명예수당을 2012년 이후 매년 인상하였고, 지역별, 학교별 호국영웅 선양사업을 실시, 상하이 임시정부청사 재개관 등 독립운동 유적지에 대한 관리 강화의 획기적 전기를 마련하였다. 또 UN참전국과의 보훈외교를 통해 국제사회에 '은혜를 잊지 않는 대한민국'이라는 인식을 확산시켰고, 제대군인 일자리 3만8천여개를 확보하였다.
그동안 300여만명을 대상으로 나라사랑교육을 실시하여 나라사랑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국민 인식이 변화하였고, 2016년도부터는 목포보훈지청을 전남서부보훈지청으로 변경하는 등 지방보훈관서의 명칭을 지역을 포괄하는 광역 명칭으로 변경하였고, 늘어나는 교육수요에 대비하여 나라사랑교육 예산을 증액(26→80억원)하여 호국정신 확산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구축하였다.
병신년 새해의 국가보훈처의 주요업무로는 국민 호국정신 함양으로 튼튼한 안보를 뒷받침하고 UN참전국과 보훈외교 강화하며 나라사랑교육으로 국가운영체계 개선 등 3가지 과제를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첫째, 참전명예수당 및 국가유공자 보상금을 인상하고, 6·25참전 미등록 국가유공자 발굴사업을 지속 실시하여, 국가를 위해 희생한 국가유공자의 명예로운 삶을 보장하고, 국가유공자의 뜻을 더 가까이서 새길 수 있도록 호국영웅 명비 및 동상 건립, 호국 관련 시설이 없는 호남지역에 호국기념관 건립한다. 또한, 중국 충칭 임시정부청사 재개관 등 현충시설 건립을 추진하고, 제대군인 일자리는 2016년 8천885개를 확보하여 2017년까지 일자리 5만개 확보를 완료할 예정이며, 서해수호의 날 정부기념일 지정으로 국민 안보의식 결집행사를 거행하고, 호국보훈퍼레이드를 전국적으로 확대 실시하는 등 호국보훈 기념행사를 통해 국민 영토수호의지를 고양할 예정이다.
둘째, 국제사회에 '은혜를 잊지 않는 국민, 은혜를 갚는 대한민국'으로 인식을 제고하고, 참전국과의 미래지향적 협력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UN참전용사를 한국에 초청하거나 현지에서 직접 위로하며, UN군 참전의 날 기념행사 및 'Turn Toward Busan' 등 국제 보훈행사를 실시하는 등, UN참전국과 보훈외교를 통해 6·25전쟁을 잊혀진 전쟁에서 승리한 전쟁으로 의미를 재정립할 계획이다.
셋째, 국가보훈처는 나라사랑교육을 통해 북한, 미국, 통일에 대한 국민 공감대 여건 조성과 사회적 이념갈등 해소로 국민통합 및 원활한 국정운영 여건 조성에 기여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2016년을 국민 호국정신 확산을 위한 '나라사랑교육의 원년'이 되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국가보훈은 대한민국의 과거-현재-미래라고 할 만큼 일반 국민들에게 매우 중요한 정신적 역할을 지속적으로 해 오고 있다. 영국의 저명한 역사가이며, 문명 비평가인 아놀드 조셉 토인비는, "문명은 도전과 응전을 통하여 탄생, 성장, 쇠퇴, 붕괴의 단계를 거치며, 역사는 끊임없이 순환된다"라고 말했다. 앞으로도 국가보훈은 역사가 주는 교훈을 뼛속 깊이 아로새기고, 후세들의 올바른 역사의식 함양을 통해 대내적 정체성 확보 및 국민대통합의 달성을 이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아울러 나라와 민족을 위해 희생, 공헌하신 국가유공자를 비롯한 보훈대상자가 스스로 자긍심을 가지시고, 또한 일반 국민들로부터 존경받는 행복한 사회, 그리고 보훈문화가 찬란하게 꽃피우는 대한민국 건설을 위해 바로 지금 찰나의 고려와 작은 실천을 우리 모두가 해 보기를 간곡히 기대해 본다.

영암군민신문 www.yanews.net
이 기사는 영암군민신문 홈페이지(yanews.net)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yanews.net/article.php?aid=1645263313
프린트 시간 : 2025년 01월 10일 12:3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