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경쟁력 군 단위 전국 1위 군, 2016 한국지방자치경쟁력지수(KLCI) 조사 결과 이승범 기자 yanews@hanmail.net |
2017년 01월 06일(금) 10:01 |
군은 '2016 한국지방자치경쟁력지수'(이하 KLCI) 조사 결과 '경영활동'부문에서 전군 82개 군 단위 중 1위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사)한국공공자치연구원은 지방자치단체들의 경쟁력 지표 개발과 지방의 경쟁력에 대한 정확한 측정 및 활용이라는 두 가지 목표 아래 KLCI를 개발, 지난 1996년부터 조사를 실시해오고 있다.
올해 조사는 전국 226개 기초자치단체를 시·군·구로 구분, 지난 9월부터 11월까지 실시했다. 전국통계연감, 지방재정연감(행자부 재정고), 사업체 기초통계조사보고서, 관세청 수출입 통계, 행정자치부 자체 통계자료, 각 시·도 및 시·군·구 통계자료 등 공식 통계보고서로부터 9만3천900여개 데이터를 기반으로 했다.
지표체계는 경영자원, 경영활동, 경영성과 등 총 3개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 94개의 지표로 구성되어 있다.
군은 이 가운데 행정운용효율과 재정운용효율, 산업경영효율 및 세계화 국제화 등 4개 분야를 평가하는 경영활동부문에서 179.91점을 획득해 전국 82개 기초지자체 중 군 단위에서 1위를 차지했다.
또 경영자원, 경영활동, 경영성과를 총괄하는 종합경쟁력부분에서는 전국 군단위 4위(도내 1위)를 차지해 성장역량을 다시 한 번 대내외에 과시했다고 군은 밝혔다.
군은 이번 조사에서 민선6기 후반기 4대 핵심발전 전략산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생명산업, 문화관광·스포츠산업, 바둑산업, 드론·항공·자동차 튜닝산업 등의 추진성과가 좋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보고 있다.
전동평 군수는 "이번 KLCI 조사결과 입증된 군의 성장 역량을 바탕으로 영암군의 미래를 책임질 4대 핵심발전 전략산업을 차질없이 추진해 군민행복시대를 반드시 완성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승범 기자 yanews@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