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자치분권대학 영암캠퍼스' 개강

군, 주민이 주도하는 지방분권 테마별 교육 시행

영암군민신문 www.yanews.net
2018년 11월 09일(금) 10:21
군은 지난 11월 2일 영암도서관에서 군민과 공무원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8 자치분권대학 영암캠퍼스' 개강식을 가졌다.
자치분권대학 영암캠퍼스는 지방분권에 대한 중앙정부의 관심과 추진의지에 비해 일반 주민들의 관심도는 상대적으로 낮아 지난해부터 운영하고 있다.
군은 전남에서는 처음으로 2016년 지방정부협의회원으로 가입,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특히 지방분권은 시대적 흐름이며 최종 지향점이 주민이라는 목표를 설정하고 분권의 개념과 필요성, 자치분권이 주민에게 미치는 영향, 자치분권 선진사례와 마을단위 주민자치 운영사례 등을 공유해나갈 계획이다.
개강식 이후 진행된 첫 강의는 경북대학교 김석수 교수가 '자치의 의미와 자치의 길'을 주제로 지방자치의 개념과 필요성, 완전한 지방자치 실현을 위한 방법 등에 대해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다.
군 기획감사실 김철호 실장은 "지역특성에 맞는 행정과 지역민의 다양한 요구에 대한 적절한 대처를 위해 지방분권과 지방자치는 피할 수 없는 흐름이자 대세이며, 눈앞에 직면한 지속적인 인구감소 문제에 대해 지역민 주도의 자구책 강구를 위해서라도 주민 역량 강화 교육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라며 자치분권의 중요성과 교육의 필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한편, 영암캠퍼스는 전통과 문화, 주민과 지역의 자치역량 강화에 초점을 둔 강의를 오는 30일까지 매주 금요일 총 5회에 걸쳐 진행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지방자치의 이론적 배경, 우리나라 지방자치의 현황, 자치분권의 필요성 등 지방자치 분권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 지방분권 추진의 동력원을 창출할 계획이다.
자치분권대학의 강의는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편하게 들을 수 있도록 지역이나 연령에 제한을 두지 않고 모든 주민에게 무료로 개방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군청 기획감사실(470-2305)에 문의하면 된다.

영암군민신문 www.yanews.net
이 기사는 영암군민신문 홈페이지(yanews.net)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yanews.net/article.php?aid=2188170976
프린트 시간 : 2024년 11월 07일 23:4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