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책제안 등 주민참여예산제 신청

군, 8월31일까지 읍·면사무소 또는 군청 홈페이지 접수

영암군민신문 yanews@hanmail.net
2020년 07월 31일(금) 09:49
군은 내년도 예산편성을 앞두고 군정시책사업 등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한 주민참여예산제를 오는 8월31일까지 읍·면사무소 또는 군청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주민참여예산제'는 지방자치단체의 예산편성과정에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반영하는 제도로, 주민자치이념을 재정분야에서 구현하는 새로운 지방거버넌스의 한 형태다. 참여민주주의 실현, 집행부 예산편성 권한의 주민공유, 지방정부와 지역주민 간 새로운 소통경로 개선 등의 의미를 갖고 있다.
군민들은 지역발전을 위해 실효성 있는 사업이나 시책제안이 가능하며, 접수된 제안에 대해서는 사업의 타당성과 객관적 합리성, 효율성 등을 면밀히 검토한 후 '주민참여예산위원회에서 심의 결정하게 된다.
한편 올해 주민참여예산제 운영결과 읍·면에서 접수된 66건 중 사업의 시급성, 주민안전, 생활불편 해소 등 24건(36%)를 선정·심의해 적극 반영 후 추진하고 있다. 미반영 사업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군정발전을 위한 다양한 시책사업 건의 등 참여를 원하는 주민은 각 읍·면사무소에 서면으로 신청하면 되고, 군청 홈페이지(군민참여 예산방)를 통한 온라인 접수도 가능하다.
군 관계자는 "예산편성과정에 지역주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예산의 공정성과 적합성을 높이고 효율적이며 투명한 예산운영을 위해 주민참여예산제를 운영해오고 있다"면서, "군민의 뜻이 예산에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통해 의견을 수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영암군민신문 yanews@hanmail.net
이 기사는 영암군민신문 홈페이지(yanews.net)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yanews.net/article.php?aid=3354543412
프린트 시간 : 2025년 01월 04일 12:23: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