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학교민주주의 지수' 진단

전남도교육청, 10월 한 달 3개 영역별 전체 학교 대상 실시

영암군민신문 yanews@hanmail.net
2021년 10월 08일(금) 11:08
전남도교육청(교육감 장석웅)은 자율과 자치의 학교민주주의 실현을 위해 학교민주주의 지수를 진단한다.
진단은 10월 4일부터 29일까지 4주 간 도내 전체학교를 대상으로 이뤄지며, 학생·교직원·학부모가 PC나 모바일을 활용해 온라인 시스템에 접속해 설문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전남도교육청은 지난 3월부터 TF를 구성해 학교민주주의 지수 문항을 수정 보완했으며, 7월에는 학교민주주의 지수 진단 온라인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어, 8월과 9월 교육지원청 담당 장학사와 함께 온라인 시스템 활용 방법 안내, 학교민주주의 지수 진단·활용 방안 협의, 학교 담당자 대상 설명회 등의 준비를 마쳤다.
학교민주주의 지수는 학교 구성원이 단위학교의 총체적인 교육활동과 장면을 민주주의라는 관점을 통해 들여다보고 점검할 수 있는 학교민주시민교육 진단 도구이다. 전남도교육청은 교육과정과 민주적 학교문화에 대한 상황을 객관적인 지수로 확인해 학교공동체 구성원이 함께 학교민주주의를 자체 점검하고 대안을 찾는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이번 학교민주주의 지수 진단 문항은 학교문화, 학교구조, 민주시민교육 실천 등 3개 영역 6~8개의 평가지표, 대상별 21~25문항으로 구성됐다. 또한, 27개 단설 유치원의 경우 교직원, 학부모의 참여를 고려해 유치원 실정에 맞는 문항을 신설했고, 초등학교와 중·고등학교 학생의 특성에 맞는 문항으로 정선했다. 특히, 영역별 자기 평가 문항을 두어 평가자의 입장에서 벗어나 학교민주주의에 대한 인식의 확산과 스스로 성찰의 시간을 갖도록 했다.
전남도교육청 관계자는 "학교민주주의 지수는 학교의 평가나 비교의 자료가 아닌 학교민주주의의 정착과 실현을 위한 맞춤형 지원과 정책 수립의 자료로 활용할 것"이라며, "학교에서 교육공동체가 함께 학교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토의·토론과 학교 교육 계획 수립의 기초 자료로 잘 활용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영암군민신문 yanews@hanmail.net
이 기사는 영암군민신문 홈페이지(yanews.net)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yanews.net/article.php?aid=3607611542
프린트 시간 : 2024년 12월 26일 15:1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