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공공도서관 신축 위한 국내 우수 도서관 방문

영암교육지원청, 남양주시 정약용도서관 방문 벤치마킹

이승범 기자 stonetigs@hanmail.net
2021년 11월 12일(금) 11:35
영암교육지원청(교육장 김성애)은 지난 10월 25일 복합문화공간인 영암공공도서관 신축 이전 사업의 일환으로 국내 우수 도서관 견학을 위해 경기도 남양주시 정약용도서관을 방문했다.
이날 견학에는 지역주민, 영암공공도서관 신축 협의회 위원, 군 관계자, 영암교육지원청 직원 등 20여명이 참여했다.
지난해 5월 경기 북부 최대 규모로 개관한 정약용도서관은 공연장, 컨퍼런스룸, 레스토랑, 카페, 베이커리, 편의점 등 시설 복합화를 통해 시민들의 행복도를 높인 대표 사례로 꼽힌다. 정약용도서관은 '내 집 거실처럼 편안한 도서관'을 만들기 위해 가구, 카페트, 조명 등 전체 인테리어에 사용된 색감이 북유럽 스타일로 꾸며져 있어 안락하고 따뜻한 느낌을 주는 공간이다.
이처럼 요즘 도서관들은 단순히 책을 읽기 위한 공간이 아닌, 지식정보·문화·교육 등 다양한 문화생활을 한 곳에서 누릴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발맞추어 새롭게 건립될 영암공공도서관 역시 정적이고 정체되어 있던 과거 공공도서관의 이미지에서 벗어나 매일 가는 카페처럼 친숙하고 부담 없이 찾을 수 있는 공간으로, 더나아가 다양한 예술을 체험할 수 있는 문화의 허브로 변모할 계획이다.
영암공공도서관은 지난 2020년 9월 신축 이전 계획 수립을 시작으로 신축 이전 협의회 구성 및 운영,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공간구성 컨설팅을 2차례 받은 바 있다. 현재 사전기획 단계에 있으며, 오는 12월까지 이를 마무리하고 2022년부터 설계 공모 및 실시 설계에 들어갈 예정이다.
현재 영암공공도서관은 홈페이지를 통해 소통 창구를 마련, 지속적인 의견수렴 중에 있으며 신축 관련한 지역민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할 계획이다.
신축 및 독서문화행사 관련 문의는 영암공공도서관(061-473-6786)에 문의하면 된다.

이승범 기자 stonetigs@hanmail.net
이 기사는 영암군민신문 홈페이지(yanews.net)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yanews.net/article.php?aid=3632063985
프린트 시간 : 2024년 09월 20일 06:30: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