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 심뇌혈관질환 주의보
영암군민신문 yanews@hanmail.net
2021년 11월 26일(금) 15:28
박다희 영암119안전센터 소방사
날씨가 갑자기 추워지면 협심증, 심근경색증과 같은 심혈관질환과 뇌출혈·뇌경색증을 아우르는 뇌중풍 등 심뇌혈관질환의 위험이 증가한다.
특히 따뜻한 잠자리에서 일어나 갑자기 찬 아침 공기에 노출되면 이러한 위험성은 더욱 높아지기 때문에 건강관리에 주의해야한다.
순환기계통의 질환은 증상이 발생할 경우 신속한 병원진료가 매우 중요하며, 이를 위해 심혈관과 뇌혈관 질환 등의 초기증상과 응급대처 요령을 알고 있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심혈관 질환은 갑작스러운 가슴통증과 호흡곤란이 오고 등과 어깨 등으로 통증이 확산된다. 이때 즉시 119로 신고하고 상체를 높여 누운 자세로 안정을 취하며 심호흡을 하도록 한다.
뇌혈관 질환은 말이 어눌해지고 팔다리에 힘이 없거나 감각이 둔해지고, 얼굴 근육의 표정 변화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또 극심한 두통과 어지럼증 등이 나타난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119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이런 순환기계통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식습관 관리와 정기적으로 혈압·혈당을 측정해야하며, 특히 뇌혈관 질환 발생시 3시간 이내 치료 가능한 병원에서 진료를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영암군민신문 yanews@hanmail.net
이 기사는 영암군민신문 홈페이지(yanews.net)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yanews.net/article.php?aid=3643786744
프린트 시간 : 2024년 12월 27일 20:48: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