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 인공수분용 우량 꽃가루 공급

농업기술센터, 고품질 배 생산 위해 총력 지원

영암군민신문 yanews@hanmail.net
2022년 03월 25일(금) 11:16
농업기술센터(소장 박지언)는 고품질 영암배 생산을 위해 배 인공수분용 우량꽃가루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영암지역 배 주요품종인 신고배는 자가수분(自家受粉)이 되지 않아 추황, 금촌추, 원황 품종 등에서 꽃가루를 채취해 인공수분을 해야 고품질 정형과를 생산할 수 있다.
반면 최근들어 꽃가루 채취를 위한 인력감소와 노동시간 과다소요로 농가들의 편의를 위해 우량꽃가루를 지원하기로 했다.
올해는 사업비 1억2천만원(보조50%, 자담50%)을 투입해 관내 배 재배농업인 140명 100ha에 인공수분이 가능한 꽃가루를 공급한다.
올해는 만개기가 4월 8일 전후로 예상되고 있어 오는 3월 28일부터 배 주산농협인 신북농협과 협조해 농가들이 적기에 인공수분 할 수 있도록 공급할 예정이다.
또 농업기술센터 내 배 꽃가루 채취를 위한 화분정선기, 개약기, 인공수분기 등 관련 장비 5종 70여대를 완비해 배 재배농업인들이 꽃가루 자가 채취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편의도 제공한다.
농업기술센터 박지언 소장은 "인공수분 실시로 기형과율을 줄이고 상품성을 높여 고품질 과실을 생산할 수 있다"며, "과원 내 수분수을 식재하거나, 자연수분이 어려운 농가들은 배 꽃가루 채취실을 적극 활용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 "개화기는 한 해 배 농사를 결정짓는 중요한 시기이므로 농가들은 최근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개화기 이상저온현상에 항상 대비해야 한다"며 "만약 개화기 저온피해가 발생할 경우에는 꽃가루 양과 인공수분 횟수를 늘려 수분 작업을 실시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영암군민신문 yanews@hanmail.net
이 기사는 영암군민신문 홈페이지(yanews.net)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yanews.net/article.php?aid=3712453433
프린트 시간 : 2024년 12월 23일 14:3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