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교육재정교부금 개편 적극 대응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지방교육재정 개편대응 실천계획 수립

영암군민신문 yanews@hanmail.net
2022년 10월 14일(금) 14:37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회장 조희연 서울시교육감)는 제103회 전국체육대회 개최에 따라 10월 6일 울산 호텔현대 바이 라한에서 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간담회는 울산광역시교육청(노옥희 교육감) 주관으로 개최됐다. 17개 시·도교육감과 교육부 지방교육자치팀, 각 시·도교육청과 울산광역시교육청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협의회는 지방교육재정교부금 개편에 대한 강력한 대응 차원에서 17개 시·도교육감들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를 통해 미래교육 준비를 위한 AI·디지털 기반 교육환경을 조성, 의무교육은 의무교육답게 전면 무상교육 실현, 학생들의 학습격차 및 정서 결핍 대응을 위한 예산 확보, 아이들을 위한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환경 마련 등을 촉구했다.
또,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의 안정적인 확보를 위해 구성한 교육감특별위원회 지난 10월 1일에 개최한 1차 회의를 통해 향후 실천계획을 수립했다. 대학교수 및 시·도교육청 정책·예산 전문가 등 14명으로 지방교육재정 정책 TF를 구성해 교육환경 변화를 고려한 교육재정 수요 예측, 미래교육 재정 수요에 근거한 지방교육재정교부금 제도 개선 정책을 제안하고, 재정당국이 추진 중인 '지방교육재정교부금 축소 및 교육세 일부의 고등·평생교육 지원' 추진에 대한 대응 방안을 마련해 나갈 예정이다.
협의회는 또 사회 각계 각층의 관심과 힘을 모으기 위해 학부모, 시민 등이 추진하는 범국민 서명운동에 참여하고, 국회와 정부와의 면담 추진, 시민단체와 교육관련 단체와 연계한 지방교육재정교부금 축소 반대 공동대책위원회를 구성해 강력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간담회에 참석한 시·도교육감들은 정부의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을 축소하려는 모든 움직임에 단호하게 반대하고, 이를 저지하기 위한 실천 방안을 수행하는데 총력을 기울일 것을 결의했다.
영암군민신문 yanews@hanmail.net
이 기사는 영암군민신문 홈페이지(yanews.net)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yanews.net/article.php?aid=3837295568
프린트 시간 : 2024년 10월 31일 22:36: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