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수직속 상가 활성화 추진단' 공식 출범

군, 당연직 위원 과장 격상 외부 전문가 위촉 전문성 배가

영암읍 상가활성화 의견수렴 및 지역맞춤형 사업제안 기대

영암군민신문 yanews@hanmail.net
2023년 03월 03일(금) 11:20
영암 상권의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발전을 위한 '군수직속 상가 활성화 추진단'이 공식 출범했다.
군은 2월 27일 낭산실에서 '군수직속 상가 활성화 추진단' 발대식을 가졌다. 지난 1월 간담회를 개최한 후 주민과 상인들의 다양한 의견 수렴을 위해 추진단 구성원을 확대 위촉했다.
또 당연직 위원을 팀장에서 과장으로 격상해 상가활성화에 대한 책임감을 더하고 외부 전문가를 추가 위촉함으로써 전문성을 배가시켰다.
군은 이로써 영암군수를 위원장으로, 주민대표, 관계 공무원을 위원으로 해 상인과 상가를 이용하는 주민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지역공동체 모임의 토대인 '영암읍 상가활성화 추진단'이 출범하게 됐다고 밝혔다.
추진단은 앞으로 군이 추진하는 사업에 대해 함께 토론하고 지역주민과 상인들 의견을 적극 수렴하는 등 주민 합의 과정에서 큰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지역맞춤형 사업 제안 등 지역사회의 현안과 다양한 실천방안을 도출하고 실행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추진단은 이날 회의에서 상가 활성화를 위한 선결과제로 영암읍 상권 실태조사를 꼽았다. 지역현황 파악을 통한 향후 발전방안 모색에 집중해야 한다는 취지다.
또 영암읍 상가를 야간과 주말에도 운영해야 한다는 의견에 대해서는 정확한 실태 파악과 대응 방안 모색을 위해 거주지, 운영형태, 운영방식, 주민과 상인들의 의견 조사 등 다각도의 실태조사 결과를 토대로 상가활성화 계획을 수립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추진단은 주민주도의 조합 설립도 추진할 계획으로, 앞으로 자율상권구역 지정 및 자율상권조합 구성을 위한 사업 추진요건을 갖추게 될 전망이다.
이번 회의에 참석한 주민대표는 "침체된 영암읍 상가 활성화를 위해 영암군과 함께 고민하며 실행방안을 찾겠다"며 적극적인 참여 의지를 밝혔다.
우승희 군수는 "주민의견을 수렴하고 정책에 반영해 실행한 후 그 결과를 모니터링하는 등 지속적으로 정책을 보완해 나가다보면 영암군만의 정책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다양한 분야에서 함께 힘을 합쳐 추진해 나가야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 영암이 새롭게 도약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고 많은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발대식을 시작으로 추진단은 논의된 내용에 대해 구체적인 실행방안 논의를 위한 담당 부서 간 실무회의를 거쳐 제안된 안건을 중심으로 다음 상가활성화 추진단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적극적으로 주민의견을 수렴한다는 계획이다.
영암군민신문 yanews@hanmail.net
이 기사는 영암군민신문 홈페이지(yanews.net)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yanews.net/article.php?aid=3925840319
프린트 시간 : 2024년 12월 22일 23: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