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가는 주민·청년 참여 예산 학교' 운영

군, 6월 21~23일 지방재정 운용과정 주민 청년 이해 계기 마련

영암군민신문 yanews@hanmail.net
2023년 06월 16일(금) 10:12
군은 '2023년 찾아가는 주민·청년 참여 예산 학교'를 6월 21~23일까지 운영한다.
지방재정 운용과정에 대한 주민과 청년들의 이해를 돕고, 주민·청년 참여 예산 제도 참여를 보장하기 위해 마련됐다.
군은 그동안 읍·면 순회설명회 방식으로 진행해온 주민참여예산학교를 올해부터 대폭 확대했다.
특히, 청년참여예산제를 도입해 청년참여위원 공모, 청년참여예산학교 운영 등 지역 청년들이 예산 수립에 참여할 다양한 시책을 발굴하고, 다음 회계년도에 청년예산도 대폭 늘릴 계획이다.
주민·청년 참여 예산 학교 교육은 일반 3회, 청년 2회 등 총 5회 구성됐다. ▲주민참여예산제도 이해 ▲영암군 재정 및 주민참여예산제도 운영현황 ▲주민제안사업 발굴 ▲우수사례 학습 등을 주요 내용으로 참여식 교육으로 진행된다. 시대적 요구인 ▲군민 안전 예산편성 교육도 추가됐다.
주민참여예산학교는 군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자세한 교육 내용과 일정 등은 군청 홈페이지, 영암군 앱 '영암e랑', 읍·면 행정복지센터 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군 관계자는 "이번 주민참여예산학교를 영암군 예산의 주인은 군민이라는 점을 명확히 하는 계기로 만들겠다. 예산학교에서 배운 전문지식과 제안사업 작성 노하우를 바탕으로 주민·청년 참여 예산 제안 공모에도 적극 응모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군은 관주도의 기존 주민참여예산제도 운영 관행을 탈피, 주민참여예산위원 전원을 민간위원으로 위촉했다. 또 이달 말까지 공모 중인 주민·청년 참여 예산 제안사업에는 일회적 행사, 농·배수로 개선 등 단순 반복 사업을 지양하고, 군민 복리 증진과 다수 군민 이용 사업 등을 위주로 선정한다는 방침이다.


영암군민신문 yanews@hanmail.net
이 기사는 영암군민신문 홈페이지(yanews.net)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yanews.net/article.php?aid=3991614396
프린트 시간 : 2024년 12월 23일 12:48: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