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영암농협

찰옥수수 계약재배농가 공동선별·출하 교육

영암군민신문 yanews@hanmail.net
2023년 06월 30일(금) 15:17
서영암농협(조합장 김원식)은 6월 22일 찰옥수수 계약재배 30여농가를 대상으로 품질기준에 맞는 찰옥수수가 소비자들에 공급될 수 있도록 공동선별 및 출하교육을 진행했다.
이날 교육은 계약재배 농가가 직접 선별 포장해 출하하는 방식에서 농가가 재배지에서 일정기준 이상의 옥수수를 수확해 농협에 출하하면 직접 공동선별해 출하하는 유통체계로 바뀌게 됐음을 설명했다
또 현재 인력 부족으로 수확시기를 놓쳐 품질저하 및 규격미달에 따른 소비자의 상품의 질에 대한 반품 및 불만족을 제기하는 것을 줄이기 위해 공동선별로 전환했으며, 이로 인해 농가는 인력난 해소 및 비용을 줄일 수 있고, 적정시기의 수확으로 품질 좋은 찰옥수수를 소비자에게 공급할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서영암농협은 지난 2년간 유통업체와 사업을 진행하면서도 영암지역 옥수수의 우수한 품질덕분에 소비자의 반응이 좋아 지속적으로 거래하고 있다며, 다른 지역에서도 서영암농협의 '공동선별'이 벤치마킹의 대상이 되고 있다고 전했다.
서영암농협은 이에 수취가격을 높이기 위해서는 개인 판매보다는 농협 계약재배를 통한 공동판매를 하는 것이 더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점을 적극 홍보하고, 공동선별비로 개당 30원씩 1천500만원을 인력비용으로 지원, 농가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았다.
김원식 조합장은 "틈새작목의 정착을 위해 모든 역량을 발휘할 것이며, 공동선별에 의한 인력부족 해소와 경영비 절감으로 농가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면서, "앞으로 신영농기술교육, 신품종 보급과 재배 매뉴얼을 만들어 재배농가에 배부하고 현장지도해 고품질 찰옥수수가 생산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영암군민신문 yanews@hanmail.net
이 기사는 영암군민신문 홈페이지(yanews.net)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yanews.net/article.php?aid=4003256885
프린트 시간 : 2024년 09월 20일 01:40: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