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선국사 탄신 제1196주년 기념 '제18회 도선국사문화예술제' 성황 월출산 도갑사, 다례재 및 법요식 산사음악회 학술세미나 유홍준 교수 강좌 등 다채 이승범 기자 stonetigs@hanmail.net |
2023년 10월 20일(금) 13:31 |
![]() |
도선국사 탄신 제1196주년을 기념해 열린 문화예술제는 그 첫 행사로 13일 오후2시 도갑사 심검당에서 '도선국사 재조명 학술세미나'가 열려 도선국사의 행적과 사상을 새롭게 조명했다.
지난해 10월에 이어 2차로 열린 이번 학술세미나는 목포대 도서문화연구원 이경아 연구교수의 사회로, 한종구 청운대 건축학교수의 '한국풍수의 재조명', 박정해 한양대 융합산업대학원 동양문화학과 교수의 '도선국사의 풍수 재조명', 최정미 ㈜건축문화연구소 한건 대표의 '도선국사 기념공간 조성' 등의 주제발표가 있었다.

도갑사 주지 수관 스님은 "도선국사의 행적과 사상을 새롭게 조명해 미래 도갑사의 새로운 중흥을 꾀하기 위한 학술행사는 내년 3차를 끝으로 마무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학술세미나에 이어 14일 오후2시 한국트로트가요센터 공연장에서는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의 저자이자 문화재청장을 역임한 유홍준 교수 초청 인문학 강좌가 열렸다. 유 교수는 이날 강좌에서 자신의 저서들에 대해 이야기하며 청중들과 교감했다.

산사음악회에는 재즈계의 카멜레온 이주한이 대한민국 재즈 대중화를 위해 2007년 결성한 팝재즈 그룹 윈터플레이(WINTERPLAY)와 최재구, 박구윤, 노라조 등의 공연이 열렸다.
도갑사 측은 관람객들을 위해 55인치 TV, 드럼세탁기 등 다수의 경품을 마련, 산사음악회가 끝난 뒤 추첨을 통해 나눠줬다.

사진 = 영암군청 강평기


이승범 기자 stonetigs@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