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군 데이터 보좌관', 행안부 첨단정보기술 공모 선정

3억2천600만원 확보 데이터 플랫폼으로 군민주권행정 실현

영암군민신문 yanews@hanmail.net
2023년 12월 15일(금) 11:21
'영암군 데이터 보좌관'이 행정안전부 주관 '2024년도 첨단 정보기술 활용 공공서비스 촉진사업' 공모에 선정, 사업비 3억2천600만원을 확보했다.
군에 따르면 이번 공모는 첨단정보기술을 활용해 사회현안과 지역문제를 해결하는 전국 지자체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영암군을 포함해 전국 5개 지자체가 선정됐다.
공모사업 가운데 '디지털 시민시장실' 분야에 참여한 '영암군 데이터 보좌관'은 데이터 플랫폼 구축사업으로, ▲부서별 데이터 공유 ▲행정자료 관리체계 디지털화 ▲데이터 시각화 대시보드 제작 ▲데이터 분석 등을 추진한다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특히, 군은 도시 위주의 기존 ESG(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지표를 농촌형 도시인 지역에 그대로 적용하기 어려운 점에 주목했다.
이에 따라 '영암형 ESG 지표' 개발을 주축으로 한 데이터 플랫폼 구축을 앞세워 다른 지자체와 차별성을 부각해 높은 점수를 받았다.
군은 데이터 보좌관 시스템을 통해 군정 전반의 데이터 흐름을 연결해 통합관리체계를 만들고, 이를 분석·가공·적용한 과학행정으로 똑똑한 군정과 혁신 영암을 견인한다는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데이터 보좌관 사업을 통해 군정 혁신을 이뤄내는 동시에 군민에게도 고품질 데이터를 개방하겠다"면서, "민간 데이터 이용 활성화, 데이터 기반 수요 창출, 정책 챌린지 실행을 뒷받침해 데이터 보좌관이 군민주권행정을 실현하는 군민의 보좌관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영암군민신문 yanews@hanmail.net
이 기사는 영암군민신문 홈페이지(yanews.net)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yanews.net/article.php?aid=4097330414
프린트 시간 : 2024년 09월 20일 07:06: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