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감형 학교행정업무 지원

영암교육지원청, 업무 경감 종합대책 적극 추진

영암군민신문 yanews@hanmail.net
2025년 11월 20일(목) 15:34
영암교육지원청은 교원 감축으로 어려운 학교 현장의 업무를 덜어주기 위해 ‘학교행정업무 경감을 위한 종합 대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교원이 수업과 학생 지도에 집중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교육지원청과 학교 간의 업무구조를 전면 재점검해 현장중심의 지원체제 강화에 앞장서고 있다.

학교행정업무 경감을 위한 사업으로는 ▲특별교실 정비 인력 지원 ▲교과서 배부인력 지원 ▲어린이 놀이시설 안전점검 지원 ▲학교 CCTV 운영·관리 ▲불용물품 폐기 처리 지원 ▲초등 생활수영 일정 관리 지원 ▲숙박형 국내 수학여행 사전답사 지원 ▲불법촬영장비 점검 지원 ▲기간제 교원 호봉 획정 지원 등이다.

현장의 요구를 반영한 학교종합지원센터의 학교행정업무 경감 사업 홍보물 화일을 제작해 관내학교 교원들에게 제공하여 적극적으로 학교행정업무 경감 사업을 홍보했다.
또 선제적으로 지난 7월 특별교실(음악실, 과학실, 보건실 등) 정비 지원은 학교종합지원센터 재량사업비를 활용 지원해 초·중·고 15교 50실을 정리 완료했고, 추가 신청교 1교는 11월 중 완료 예정이다. 특별교실 정비 지원에 대한 일선학교의 만족도는 매우 높았다.

지난 8월에는 영암초, 대불초, 삼호서초를 대상으로 교과서 배부인력을 지원하고, 어린이 놀이시설 안전점검 지원을 9월부터 단설유(1교) 병설유(13교) 초(16교) 늘봄센터(1개)(총 31개소)를 대상으로 학교지원팀이 매월 방문 점검중이다.

학교 CCTV 운영관리를 위해 유(1교) 초(16교) 중(9교) 늘봄센터(1개)를 전문기관을 통해 현재 전수조사 진행중에 있으며, 학교 폐기물 지원은 폐기 대상을 창고에 적재된 물품대장에 없는 폐기물까지 확대하여 초(5교) 중(3교) 총 8교를 신청받아 11월 중에 마무리할 예정이다.
불법촬영 카메라 점검 지원은 상·하반기 유·초·중·고·특 총 37개교를 대상으로 불법촬영 카메라 설치 점검을 완료해 전체적으로 문제가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백수호 학교종합지원센터장은 “학교가 본래의 교육 기능에 충실할 수 있도록 행정부담을 실질적으로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며, “교사들이 아이들과 함께하는 수업에 온전히 몰입할 수 있 는 교육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학교종합지원센터가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영암군민신문 yanews@hanmail.net
이 기사는 영암군민신문 홈페이지(yanews.net)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yanews.net/article.php?aid=4467796017
프린트 시간 : 2025년 11월 21일 18:56: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