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IB토론수업 관련 형사재판 방청 체험학습

삼호서중, 형사재판 방청 체험 통해 법 이해력 판단력 강화

영암군민신문 yanews@hanmail.net
2025년 12월 19일(금) 09:18
삼호서중(교장 김명순)은 지난 12월 16일 광주지방법원 목포지원에서 진행된 형사재판 방청 체험학습을 했다.학생들의 법 이해력과 민주시민의식을 한층 높이는 교육적 성과를 거뒀다.

이번 체험학습은 단순한 견학을 넘어 학생들이 실제 형사재판의 절차를 관찰하고 법복 착용 및 판사와의 질의응답까지 직접 경험하는 '실전형 법 교육 프로젝트'로 운영됐다. 학생들은 방청석에서 검사·변호인의 법리 대립, 증인 신문, 판사의 판결 과정 등에 집중해 관찰하며 법적 사고를 확장했다.

사회과 조석주 교사는 "이번 활동의 가장 큰 성과는 학생들의 태도 변화였다. 단순히 방청하는데 그치지 않고, 재판의 구조와 법적 판단의 기준을 스스로 이해하려는 모습이 매우 인상적이었다"고 말했다. 이석빈 교사는 "형사재판을 실제로 본 경험 덕분에 학생들이 책임, 법적 판단, 권리 보호에 대해 깊이 고민하는 모습을 보였다"며 체험학습의 교육적 효과를 강조했다.

김명순 교장은 "이번 프로그램은 소수 인원이 아니라 전 학년에서 희망 학생이 함께 참여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학생들이 법을 생활 속 문제와 연결지어 이해하고, 올바른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실천적 체험교육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영암군민신문 yanews@hanmail.net
이 기사는 영암군민신문 홈페이지(yanews.net)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yanews.net/article.php?aid=4487482495
프린트 시간 : 2025년 12월 20일 03:04: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