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준높은 보건의료서비스 제공

주민건강·만족도 향상 힘쓸터”

변중섭 기자 jusby@hanmail.net
2010년 01월 29일(금) 12:45
2010년 영암군보건소는 이런 일 합니다
영암군보건소(소장 이두섭)가 2010년 영암군의 군정시책 중 하나인 ‘군민이 행복한 사회복지 실현’에 부응해 군민 건강증진을 통한 삶의 질 향상에 중점을 두고 활기찬 보건행정을 펼치기로 했다.
이두섭 소장은 “보건기관의 중추적 역할 제고를 위해 시설장비 등 인프라 확충과 공공의료서비스 획대로 치료비 절감, 저소득·소외계충에 대한 풍부한 의료 서비스 제공 등 군민 건강증진 사업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영암군 보건소가 올해 역점적으로 추진할 ▲농촌의료서비스 개선 ▲저소득 소외계층 개안수술 지원사업 ▲건강생활실천 프로그램 정착 ▲암 관리사업 ▲모자보건 활성화 사업 ▲방문 건강관리 사업 등을 점검해 본다. /편집자주
..........................................................................................................................
○농어촌의료서비스개선사업

군보건소는 쾌적한 진료환경 조성과 수준높은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보건기관 역할 제고를 위해 시설장비의 현대화 사업을 지속적으로 실시한다.
우선 올해 모정보건진료소 시설개선 사업을 시행하고, 디지털방사선촬영기, 가압멸균장치, 자동혈압계 등 20여대의 장비와 보건사업차량 4대를 도입한다. 사업비는 5억5천400여만원이 투자될 예정이다.
또 2009년 착수한 삼호보건지소 신축도 6월말 준공예정이다.
○저소득 소외계층 개안수술 지원사업
노인성 만성질환, 안과질환이 증가함에 따라 시력장애 노인에 대한 적기 개안시술로 노인과 가족의 의료비 부담경감을 위해 저소득 소외계층의 백내장, 녹내장 수술비 치료비를 지원한다.
1인당 수술비 지원은 25만원(군비 20만원, 자비부담 5만원)이다.
이 사업은 의료 혜택을 받지 못한 저소득 소외계층의 육체적, 경제적 고통을 경감시키고 계층간 소외간을 해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건강생활실천 프로그램 정착
주민건강 프로그램, 노인건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교육 및 홍보활동을 강화한다.
읍·면 생활체조 교실은 4개 읍·면 주2회 운영을 비롯해 경로당 여가프로그램 운영, 건강 걷기대회 및 생활체조시연회 등을 실시한다.
또 농어촌 노인건강증진프로그램 운영, 어르신 건강학교 운영, 경로당 순회체조교실 및 건강체조교실을 운영한다.
교육 홍보활동으로는 아침결식 예방교육, 운동·영양, 절주 지도자 교육, 임산부· 수유부 영양교육, 식생활지침교육 및 홍보사업을 지속적으로 펼친다.
이 사업은 주민 스스로 자신의 건강을 관리하는 건강생활실천운동에 참여를 유도하며 건강정보제공 및 캠페인 실시로 건강생활을 실천하는 사회환경 분위기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암 관리사업

저소득 주민에게 암 조기검진 서비스 제공으로 의료접근성을 향상 시키고 조기에 암을 발견하여 치료율을 높이고, 의료비를 지원함으로써 경제적 부담을 완화시키기 위한 사업을 추진한다.
사업비 1억300여만원을 들여 90명에 대한 암치료비 지원과 함께, 암 조기검진 5대암 수검자 관리, 암 조기검진 치료비 지원 홍보, 암 예방 순회 교육 등을 실시한다.
○심뇌혈관 질환관리사업
심뇌혈관 환자조기 발견사업을 강화하여 만성질환 유병률 감소와 만성질환으로 인한 사망과 장애를 최소화 하기 위해 고혈압, 당뇨환자 대상 심뇌혈관질환 예방교실 운영,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예방 켐페인, 고혈압·당뇨·고지혈증 조기발견 검사, 월 1회 경로당 순회 주민교육을 실시한다.
○구강 보건 사업

지역사회 구강보건사업을 치료중심에서 예방중심으로 구강진료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주민 구강건강수준 최상 유지할 계획이다.
유아·아동 조기관리 및 취약계층 찾아가는 구강보건서비스를 제공한다.
학교 구강보건실운영, 불소용약양치사업, 취약아동 치아홈메우기, 구강보건의 날 행사 운영, 건치어르신 선발대회, 노인무료의치보철 지원, 구강보건 이동치과 차량 운영을 통해 스켈링(잇몸치료), 치아홈메우기, 불소겔 도포 등 사업에 2억여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치아홈메우기사업으로 65~90% 교합면 우식예방효과를 기대하며, 군민 구강보건사업 증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금연사업 운영
흡연을 예방하고 비흡연자를 보호하기 위한 환경을 조성하며, 흡연자를 대상으로 상담 및 금연서비스를 제공하여 흡연율 감소를 위한 최상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다.
흡연예방 및 흡연율 감소를 위한 홍보 및 교육·상담과 흡연자 등록 관리, 금연서비스 제공, 이동금연클리닉운영(산업체, 군부대, 읍·면 등), 금연홍보 및 캠페인, 금연자조모임을 실시함으로써 흡연의 폐해에 대한 심각성을 인지시키고 금연 환경을 조성한다.
○전염병 예방대책

취약지 방역소독 철저 및 마을 자율방역 체계 확립하고 환자 조기발견, 조기치료로집단전염병 유행을 차단하고 주민건강증진 도모와 생활 안정기반 구축한다.
세부적인 계획으로는 140개소 질병정보모니터망 정비, 방역기동반 편성운영, 신종플루 발생 대비 거점치료병원 및 약국 지정운영, 장티푸스, 콜레라 등 보균자 찾기, 전염병 예방홍보 등 3억여원을 투입한다.
○결핵 관리
X-선 검진 및 객담검사를 통한 환자 조기발견·치료를 효율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전염원을 사전차단하고 예방접종 실시로 면역인구 확대, 교육 및 홍보를 강화 신규환자 발생 차단한다.
이를위해 주민 순회이동진료 운영, 사회복지시설 검진, 결핵 예방 홍보물 제작 배부 등 사업을 실시한다.
○방문 건강관리 사업
의료취약계층에 대한 평생책임 건강관리를 위하여 전문적인 방문간호를 통해 질병예방, 치료, 재활에 이르는 양질의 보건의료서비스 제공을 통한 자가 건강관리능력 향상으로 주민건강증진 도모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의사1, 한의사1, 간호사1, 물리치료사1 등 4명으로 구성된 방문보건팀을 구성 운영하며, 지역진단을 통한 취약 대상자 4800가구에 대한 재활환자 한방치료와 방문보건사업 자원봉사자 교육, 한마음 자원봉사활동, 저소득노인 효도사진 제작 증정, 홀로사는 노인 안부살피기, 방문보건대상 한마음 야유회 행사 등 사업을 펼친다.
○모자보건 활성화 사업
지역사회 요구에 부응한 건강하고 우수한 인적자원을 양성하기 위한 장기계획의 일환으로 모자보건서비스의 효율성 및 만족도 제고로 평생 건강기반 확보할 방침이다.
라마즈 출산교실 운영, 라마즈 출산교실 운영, 찾아가는 산부인과 진료, 산모철분제 지급, 엄마젖먹이기 사진 공모전 개최, 산모·신생아 도우미 지원 등 사업을 추진한다.
○신생아 양육지원금 지원
임산부와 어린이의 건강을 보호하고 출산율 저하에 따른 노동력 감소와 인구 노령화 등의 문제에 적극 대처함으로써 인구자질향상과 군민의 복지증진 및 정주의식 고취한다.
지원대상은 출산일 기준 군 지역내에 1년 이상 거주하고 있는 출산가정이며, 소요예산은 도비, 군비 등 7억7천만원이다.
○치매 관리
60세이상 지역사회 주민을 대상으로 체계적인 치매예방을 위한 조기검진, 치료, 관리서비스 제공을 통한 환자가족의 부담경감과 치매예방 및 치매환자의 만성화 방지로 노인의 삶의 질 향상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치매환자 관리를 위한 치매상담센터 운영과 교육·홍보강화, 치매치료를 유도하는 지속적인 투약관리 및 치료비를 지원한다.
총 1천여명을 대상으로 치매예방교육을 월1회 실시하고, 848명 치매조기검진 실시와, 치매환자 30명에 대한 약제비 월3만원을 지원한다.
/변중섭 기자





변중섭 기자 jusby@hanmail.net
이 기사는 영암군민신문 홈페이지(yanews.net)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yanews.net/article.php?aid=497459465
프린트 시간 : 2024년 10월 18일 22:18: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