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예방 안전운전의식이 중요 영암군민신문 www.yanews.net |
2011년 04월 15일(금) 09:58 |
이러한 자동차 사고는 도로상의 구조적인 문제점과 농어촌 도로의 특성으로 인한 이유도 있겠지만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자동차 운전자들의 안전운전에 대한 불감증을 빼놓을 수 없다.
이것은 운전자들의 평상시 습관에서 기인된 것으로 안전운전에 대한 운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중요하다.
먼저 운행 전 항상 타이어의 공기압 등 기본적인 자동차 상태를 상시 점검하고, 반드시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운행에 나서야 한다. 그래야만 과속과 난폭 운전, 신호위반을 하지 않게 되고 여유로운 마음으로 양보와 방어운전을 할 수 있다.
둘째로는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 등 불필요한 행동을 자제해야 한다.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은 음주운전만큼 위험하며, DMB TV 시청이 가능한 내비게이션을 설치해 운전 중 영화 등을 보는 행위도 삼가 해야 한다.
셋째로 야간운행을 많이 하는 대형차량들은 과속과 난폭운전을 하지 말아야 한다. 특히 봄철 졸음운전은 대형사고로 이어진다는 사실을 명심하여 충분한 휴식을 취한 후 운전대를 잡자.
마지막으로 음주운전이다. 경찰이 매일같이 강력히 단속하고 있지만 아직도 음주운전의 위험성을 알지 못하고 적발되지만 않으면 된다는 아니한 생각으로 음주운전을 하는 운전자들이 있다. 그러나 이것은 자살행위이며 무고한 타인의 생명까지 침해할 수 있는 중한 범죄행위라는 것을 잊지 말고 어떠한 경우라도 음주운전을 해서는 안 된다.
이처럼 돌이킬 수 없는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운전자들의 안전운전 의지가 상시 몸에 익수해져 있을 때만이 가능하다는 것을 잊지 말자.
/영암경찰서 윤동주
영암군민신문 www.y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