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행자상 안형영 영암읍여성의용소방대장
공로패 하현갑 영암읍사무소 재무팀장
감사패 김성남 전 재경영암중·고동문회장
김정수 정수농장 대표
제13회 영암읍민의 날 및 경로잔치가 지난 4월21일 영암읍문예체육행사추진위원회(위원장 임상문) 주관으로 영암실내체육관에서 성황리에 열렸다.
민속예술단의 식전공연에 이어 전동평 군수와 나기문 영암읍장을 비롯한 관내 기관사회단체장과 향우, 읍민 등 2천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영암읍민의 날 기념식에서는 이상욱 전 영암농협 조합장이 영예의 '읍민의 상'을 수상했다.
또 '효행자상'은 안형영 영암읍여성의용소방대장이 수상했으며, 영암읍사무소 하현갑 재무팀장에게는 공로패, 김성남 전 재경영암중·고동문회장과 김정수 정수농장 대표에게는 감사패가 수여됐다.
기념식에 이어서는 경로잔치와 노래자랑, 다채로운 체육행사가 이어져 읍민들이 화합을 다지는 계기를 만들었다.
■ '읍민의 상' 이상욱 전 영암농협 조합장
농업인 지원 지역사회 공헌활동 헌신
영암농협 조합장(4선), 영암군 농업인 5개 단체 연합회장 등을 역임하면서 영농자재 지원을 통해 농업인들의 경제적 부담을 해소했다. 또 농촌일손돕기를 위해 전국 최초로 추곡수매 대행 콜 서비스 운동을 전개, 65세 이상 고령농가, 노동력이 없는 부녀자,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 등을 대상으로 무료 수매대행 서비스를 실시했다.
쌀 수급불안에 따라 수확기 출하된 벼를 농협이 보관하고 선급금을 지급해 농가 요청에 따라 정산하는 시스템을 최초로 도입했고, 농기계 대행사업, 고품질 쌀 기술교육 등을 통해 친환경 쌀 생산을 위한 선구자적인 역할도 했다. 지역사회와 더불어 상생할 수 있는 지역사회 공헌활동에도 나서 취약농가 돕기 및 독거노인 봉사활동을 꾸준히 해왔다.
■ '효행자상' 안형영 영암읍여성의용소방대장
시아버지 정성 봉양 화목한 가정 꾸려
홀로된 시아버지를 34년째 지극정성으로 봉양하며 장남인 남편과 시누이 등과 함께 화목하게 살고 있다. 화목한 가정을 위해 세대 간의 소통과 이해 증진을 위해 노력해 왔으며, 정성과 예의범절로 웃어른을 공경하고 시아버님을 극진히 봉양하는 모습은 세 자녀(1남2여)에 효의 본보기가 됐다는 평가다.
23년간 의용소방대원으로 각종 봉사활동에 적극 나서 타의 귀감이 됐으며, 2015년부터 의용소방대장 및 읍보장협의체 위원으로 활동하며 활발한 단체활동을 하고 있다.
■공로패 하현갑 영암읍사무소 재무팀장
지방세 체납액 일소 성실납세풍토 조성
영암읍사무소 지방세 업무를 담당하면서 전 직원 책임 징수제 실시 및 징수전담반을 구성 운영하는 등 지방세 체납액 징수지원 활동을 강화했다. 소액의 지방세 체납액도 일소한다는 목표 아래 업무를 추진해 군 재정수입 확충에도 기여했다.
대다수 건전한 납세자에게는 지방세와 관련된 상담을 통해 선진세정, 신뢰받는 세정을 구현하는데 최선을 다했다. 또 일시적인 어려움 때문에 미납한 납세자에 대해서는 사전예고를 통해 성실납세풍토 조성에도 최선을 다 하고 있다.
■감사패 김성남 전 재경영암중·고동문회장
지역민 화합 단결 지역사회 발전에 헌신
영암읍 서남리 출생으로 영암초·중·고교를 졸업하고 상경, 회사를 경영하면서 탄탄한 사업기반을 이뤘다. 고향발전을 위해 궂은일을 마다않고 솔선수범함은 물론 읍민의 날 행사 등 각종 행사에 적극적으로 동참, 지역민의 화합과 단결을 도모하는 등 지역사회 발전에 헌신해왔다.
영암읍 氣찬랜드 조성사업에 있어 중앙부처와 영암군의 가교역할을 성실히 수행해 원활한 사업추진에 기여하는 등 고향에 대한 각별한 애정을 갖고 있다.
■ 감사패 김정수 정수농장 대표
모범적 축산업 시행 지역사회 발전 기여
1 985년 한우 6두로 시작, 현재 2천여두를 사육중인 중견축산농으로 쾌적한 사육 환경 조성을 위한 방역시설을 설치하고 적정규모의 한우를 사육하는 등 모범적으로 축산업을 시행하고 있다. 미래지향적인 축산업 발전을 위해 체계적이고 위생적인 사육환경 조성과 가축전염병 예방교육 및 지도에 애쓰는 등 농가소득증대에 앞장서고 있다.
읍민의 날 행사 등 각종 행사에 다년간 물심양면 지원하는 등 고향발전을 위해 힘쓰고 있으며, 지역민의 화합과 단결을 헌신적으로 도모하는 등 지역사회발전에 기여해왔다.
/사진 = 영암군청 강평기
이국희 기자 njoa@hanmi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