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차 교육기부 진로체험 인증기관으로는 영암군립하정웅미술관과 영암군청소년수련관이 재인증 기관으로 선정됐고, 청년창업몰 내 '캔들만드는예쁜언니' 공방이 신규 인증기관으로 선정됐다.
하정웅미술관은 미술관 견학 및 큐레이터 직업체험을 통해 문화예술 관련 진로를 가진 학생들에게 맞춤 진로설계 및 탐색을 지원한다.
청소년수련관은 '듣고보는잡' 과 '다이아' 직업체험을 지원해 학생들 자신이 주체가 되어 다양한 직업군을 모의 경험해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캔들만드는예쁜언니는 캔들 및 마크라메 만들기 등 토탈공예 체험을 통해 공예가에 대한 이해와 탐색을 지원하게 된다.
교육기부 진로체험 인증제는 중·고교생들에게 무료로 양질의 진로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기관들을 심사해 교육부가 인증하는 제도다. 인증받은 기관은 교육부 인증마크를 받고 우수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교사·학부모를 대상으로 적극적인 홍보를 할 수 있으며, 진로체험 프로그램 개발·운영 관련 컨설팅을 제공받을 수 있다. 인증일로부터 3년간 권한이 부여된다.
한편 영암교육지원청은 인증된 체험처가 운영부실과 관리소홀로 교육부 인증기관에서 탈락하지 않도록 지속적인 소통과 협력을 통해 학생들이 만족하는 진로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되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 희망학생은 많지만 진로체험 인증기관이 없어서 체험 기회를 제공받지 못하는 분야 중 하나인 4차산업 공학, 메이크업 아티스트, 호텔리어, 캔들공예 등 다양한 체험처 발굴 및 프로그램 컨설팅도 하고 있다.
영암군민신문 yanews@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