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인의 빛, 미래를 밝히다'는 주제와 '꽃길 따라 영암으로, 랜선 따라 왕인으로'를 슬로건으로 내걸고 4월 1일부터 16일까지 16일간 진행되는 올 축제는 '왕인 콘텐츠'와 '氣찬 영암 콘텐츠' 등 2개 분야 17종의 프로그램이 펼쳐진다. <관련기사 8,12면>
향토축제추진위원회(위원장 김한남 영암문화원장)는 온라인 축제홈페이지인 'www.왕인문화축제.com'과 유튜브 채널인 '영암왕인TV'를 개설, 군민들은 물론 관광객들이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계획했다.
주요 프로그램을 보면 '왕인 콘텐츠'는 7종으로 대표 프로그램인 특집다큐 '왕인박사 랜선으로 일본 가오!'와 왕인박사 학술강연회, 제31회 왕인박사 추모 한시지상백일장, 천인릴레이 천인천자문, 집콕 놀이! 왕인키트, 집콕! 챌린지, 집콕ON! 글로벌 왕인 홍보단 등이며, '氣찬 영암 콘텐츠'는 8종으로 유튜버와 떠나는 3인 3색 랜선 영암여행, 氣찬 영암 브이로그, 영암여행 온라인 사진·영상 공모전, 혜택 가득! 라이브 커머스, 온라인 영암마켓, 온택트 개막콘서트, 공개방송 영암온에어 '즐거운 오후 2시', 온택트 폐막행사 등이다.
첫 행사인 ‘온택트 개막콘서트’는 올해의 왕인 김길환 선생에 대한 왕인상 시상식을 시작으로 가수 강진, 김용임, 하동진, 조은하, 현진우, 이청아, 소명, 이혜리, 진시몬 등이 출연해 축하 무대를 선사했다. 4월 1일 유튜브 ‘영암왕인TV’에 업로드됐고, 오는 11일 낮 12시5분부터 목포MBC를 통해 녹화 방영된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왕인문화축제 온라인 영암 마켓인 ‘기찬들 영암몰’도 1일 오픈해 ‘영암몰 개관기념 통 큰 할인! 봄맞이 최대 50% 할인해 봄’ 행사 등 대대적인 이벤트 행사가 열리고 있다. 이벤트 기간 구매를 많이 한 고객에게는 1등 영암쌀 50㎏, 2등 30㎏ 등 총 156명에게 영암쌀 1톤을 주는 구매왕 이벤트도 실시한다.
이에 앞서 대표 프로그램인 특집다큐 '왕인박사 랜선으로 일본 가오!'도 제작됐다. 왕인축제의 킬러 콘텐츠로 24년의 축제 역사를 담은 다큐멘터리로 만들어졌다. 지난 3월 14,15일 역사 강사 최태성, 전석홍 전 전남도지사, 호사카 유지 세종대 교수, 전동평 군수, 김한남 위원장, 여행을 통해 인류 문화사를 연구하는 남민 작가가 함께 한 가운데 왕인 관련 유적지와 영암의 주요 관광지 등을 촬영했다. 촬영 영상은 오는 4월 10일 오전 10시부터 1시간 동안 MBC네트워크를 통해 전국에 방송되고, 유튜브 ‘영암왕인TV’를 통해서도 볼 수 있다.
‘왕인박사 학술강연회’는 학술연구를 통해 왕인박사에 대한 인식의 폭을 넓히고 축제 비전 제시와 정체성 확립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지난 3월 25일 왕인박사유적지 영월관 2층 강연장에서 무관중으로 진행하고 영상 촬영했다. 4월 10일 오후 2시에 유튜브 ‘영암왕인TV’에 업로드 된다.
이에 앞서 3월 22일에는 왕인박사유적지에서 ‘왕인박사 추모 헌다례와 문화강연’이 열렸다. 전통 차 문화를 계승하며 왕인박사를 추모하는 행사로, 헌다례는 초헌관에 전동평 군수, 아헌관은 강찬원 의장, 종헌관 추민아 (사)아시아차문화연구회 대표가 맡아 봉행했으며, 문화강연은 금곡서당 서상일 훈장이 ‘왕인 다례와 문화강연’을 주제로 강의했다. 또 영암의 농산물을 활용해 20여종의 다식을 개발하고 전시회를 열기도 했다. 관련 영상은 4월 11일 오후2시 유튜브 ‘영암왕인TV’에 업로드 된다.
축제가 열리는 11일간 목포 MBC 라디오는 ‘공개방송 영암 온에어 즐거운 오후 2시’ 보이는 라디오 오픈 스튜디오를 비대면으로 운영해 11개 읍·면의 특산물, 자랑거리 등을 라디오 방송으로 소개한다. 또 축제의 성공을 자축하는 온택트 맞춤형 폐막행사에서는 축제 하이라이트 영상, 폐회사 영상, 천인천자문 퍼포먼스 영상을 상영함으로서 온택트 맞춤형 폐막행사로 진행한다. '천인릴레이 천인천자문'은 왕인박사 위업을 계승하고 축제의 주제성을 대내외에 알리는 천자문 프로젝트로 1인 1자를 작성하고 인증샷을 촬영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밖에 유튜버와 떠나는 3인 3색 랜선 영암여행은 유명 유튜버와 함께 왕인의 얼, 영암의 맛과 멋을 즐기는 온택트 여행 프로그램이다. 역사전문 크리에이터 '유튜버 한나'와 떠나는 왕인전래 문물 체험은 사전공모를 통해 선정된 종이·도기·금속·목공예, 참빗 등 공예작가의 작업실을 방문해 작품을 촬영하고 인터뷰를 진행하는 등 왕인의 후예와 만나는 백제문화 체험 프로그램이다. 영암 농·특산물을 재료로 만든 요리를 선보이며 영암의 건강 밥상을 소개하는 스타 셰프와 함께하는 고품격 요리방송 '기찬 영암 푸드쇼&정호영셰프'에서는 영암 氣찬 꾸러미를 재료로 집에서 직접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요리를 소개할 계획이다.
한국트로트의 메카 영암에서 만나는 '꿀잼 영암여행! 유튜버 창현의 비대면 서바이벌 노래경연대회'도 개최할 계획이다. 1차 온라인 음원과 영상 심사를 통해 선정된 10팀의 본선 진출자들이 펼치는 비대면 노래 경연대회로 트로트 특집으로 진행한다. '영암왕인TV' 유튜브 채널과 236만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창현거리노래방' 유튜브를 통해 실시간 라이브 스트리밍할 계획이다.
전동평 군수는 “위드 코로나 시대 축제의 지속 가능한 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온라인으로 개최하는 16일간의 다채롭고 흥미로운 축제 프로그램을 홈페이지와 유튜브를 통해 가족과 함께 즐겨달라”고 요청했다.
이춘성 기자 yanews@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