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Metaverse)는 '초월', '가상'을 의미하는 'Meta(메타)'와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Universe(유니버스)'의 합성어로, 현실세계와 유사한 디지털 가상공간을 구축, 가상공간에 축적된 정보를 사용자에게 제공함으로써 관광·교육·문화 등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하는 온·오프라인 결합 플랫폼이다. 코로나 시대 각광받고 있는 분야다.
군이 구축한 메타버스 교육장 '영암군 에듀월드'는 월출산을 배경으로 가상공간인 영암군청에 대강당 1개와 팀별 토의장 5개, 16개의 사이버사무실 공간으로 구성했다.
특히, 대강당에서는 80여명의 신규 임용 공무원이 참석, 예산, 재정, 감사, 복무 등 직무교육을 받고, 팀별 토의장에서는 동료들과 화상 소통을 통해 팀별 과제 및 미션을 수행할 수 있다. 사이버사무실은 가상공간으로 구성, 아바타를 이용한 '영암군 알기 게임'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게 돼 교육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군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집합교육이 어려운 상황 속에 메타버스 활용교육이 공직 전반에 대한 이해와 동시에 동기 간에 유대감과 결속력을 다지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앞으로도 다양하고 참신한 교육을 통해 창의적인 생각을 조직문화에 접목하고 활력 넘치는 군정 추진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영암군민신문 yanews@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