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축산육성기금 융자지원사업은 친환경축산 육성을 위해 매년 200억원을 연리 1%로 융자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원 대상은 친환경축산물·HACCP 인증 등을 받은 친환경축산 실천농가, 친환경축산물 가공·유통업체 등이며, 신규 축산농가의 경우에도 사업 완료 후 1년 6개월 이내 친환경 인증을 조건으로 지원하고 있다.
지원조건에 따른 최대 지원 한도는 시설자금 30억원, 운영자금 6억원 등이며, 상환 조건은 시설자금은 2년 거치 8년 균분상환, 운영자금은 2년 거치 3년 균분상환이다.
특히 2022년부터는 친환경축산물 생산을 확대하기 위해 융자 지원조건을 완화하고, 지원범위를 확대 추진한다. ▲시설자금 상환기간 2년 연장 ▲자부담을 없애고 전액 융자 지원 ▲축사시설 구입자금 지원(만 50세 이하의 실무경력 3년 이상 또는 관련학과 졸업자) ▲유기축산물 인증농가 지원 확대 ▲생산비 절감 및 사양관리를 위한 기계장비 지원 등이다. 자세한 내용은 읍·면사무소에 문의하면 된다.
군 관계자는 "친환경 축산농가의 부담 경감을 위해 저리의 융자를 대폭 지원하는 만큼 많은 기한 내 사업을 신청해 많은 농가가 혜택을 받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군은 지난해 녹색축산육성기금 11억3천100만원(4개소)을 융자 지원받아 축사 신축, 깨끗한 축산농장 지정농가 깔짚 개선 등의 사업을 완료했다.
이승범 기자 stonetigs@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