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군 청년사회경제실태조사는 청년정책의 필요성이 절실해짐에 따라, 통계를 통한 실효성 있는 청년정책 실현을 위해 군 자체적으로 처음 실시하는 특화통계다.
영암군 청년의 주거, 혼인, 일자리 등 사회·경제적인 삶의 실태를 파악해 사회참여 확대 및 능력개발 등 청년정책 수립을 위한 기본계획 수립 및 시행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실시하는 통계조사이다.
'2022년 영암군 청년사회경제실태조사'의 조사대상은 조사기준 시점(2022년 6월 29일 0시 기준) 현재 영암군에 거주하는 청년 만19세~49세(영암군 청년발전 기본 조례 제3조 1항 '청년'이란 만19세 이상 49세 이하인 영암군에 주소를 둔 사람) 가구원 1천8명이며, 조사항목은 주거, 노동, 경제 등 11개 부문 42개 항목이다.
조사원이 직접 대상 가구를 방문해 조사표를 작성하는 현장 면접 조사방법으로 진행된다.
군 관계자는 "개인정보 등이 담긴 조사내용은 통계법 제33조(비밀의보호)의 규정에 따라 오직 통계작성 목적으로만 사용되고, 비밀은 엄격하게 보호된다"며 조사에 적극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이번 조사결과는 영암군의 청년을 위한 사회, 경제, 복지 등의 정책 수립 및 관련 사업 연구 분석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되며, 2022년 12월 확정 공표될 예정이다.
영암군민신문 yanews@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