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드기 물림 주의하세요 !"
검색 입력폼
 
지역사회

"진드기 물림 주의하세요 !"

보건소, SFTS 환자 예방 위해 기피제 무료배부

보건소(소장 이국선)는 주로 4~11월 농촌지역에서 농작업 또는 야외활동 시 발생하는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환자 예방을 위해 읍·면에 기피제를 무료 배부하고 예방수칙을 홍보하는 등 진드기 감염병 대비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진드기 매개 감염병이란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가진 진드기가 사람을 물어 쯔쯔가무시증과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라임병 등을 발생시키는 것으로, 주로 산나물 채취와 텃밭 작업, 등산과 산책 같은 야외활동 시 발생하는 질환이다.
진드기 매개 감염병은 치료제나 예방백신이 없으므로 야외활동을 할 때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최선의 예방법이다.
예방수칙으로는 ▲야외활동 시 긴소매, 긴바지, 장갑, 모자 등으로 피부 노출 최소화하기 ▲휴식 시 돗자리 사용하기 ▲기피제 뿌리기 ▲풀숲 피하기 ▲귀가 즉시 외출복 분리하여 세탁 및 목욕하기 등이다.
보건소는 보건소 및 보건지소, 보건진료소 방문 주민에게 기피제와 감염병 예방 홍보 리플릿을 배부하고, 방역 강화를 통해 감염병 예방 및 확산 차단에 주력해 나갈 예정이다.
보건소 최문형 보건관리과장은 "주로 농작업을 하거나 야외활동을 하는 경우 감염 위험성이 높으니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예방수칙을 잘 지켜야 한다"고 강조하고, "야외활동 후에는 의료기관에 방문해 야외활동을 알리고 진료를 받기를 권유한다"고 말했다.
영암군민신문 yanews@hanmail.net

오늘의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