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안전한 산행을 위해
검색 입력폼
 
지역사회

봄철 안전한 산행을 위해

등산하기에 더없이 좋은 계절이다.
처음 등산을 하거나 자주 안하는 사람은 1-2시간 코스를 타는 것이 좋다. 어느 정도 체력이 되면 3-4시간 정도도 괜찮다. 당일산행에는 많은 준비는 필요 없으나 필수적으로 필요한 것을 살펴보면 일단 모자를 챙기는 것이 좋다. 열손실이 머리를 통해 이뤄지므로 모자를 쓰는 게 좋으며 한낮에는 햇빛을 막아주니 더욱 좋다.
그리고 올라갈 때는 덥지만 정상주위와 하산하는 길에는 바람이 차서 추울 때 입을 수 있는 방풍재킷이 필요하다. 그러나 계속 입고 있으면 오히려 땀이 나서 추울수 있으므로 입었다 벗었다 하는 타이밍이 중요하다. 방풍재킷이 있으면 좋으나 없을 경우 바람이 잘 통하지 않는 재킷이면 충분하다. 또한 등산스틱을 준비하여 무릎의 무리도 어느 정도 경감시키고 오르내릴 때 힘을 아끼는데도 도움이 된다.
음식물 준비는 김밥을 준비하는 게 좋으며 따뜻한 물을 보온병에 준비해 커피를 타 먹거나 추울 때 한 모금씩 마시면 도움이 된다. 물대용으로 사과나 배를 준비하면 요기도 되고 수분을 섭취할 수 있으므로 편리하다. 사탕을 먹으면서 걸으면 피로감을 잊는데 도움이 되며 기호에 따라 초콜릿이나 오이를 준비해 가도 좋다.
마지막으로 하나 덧붙이자면 산행 전에 산악기후에 대한 일기를 사전에 확인하고 비나 안개 우박 등 좋지 않은 날씨에 대비해 우비 또는 방수재킷을 준비해야겠다.
산행하기 좋은 봄철 안전한 산행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이인철(영암119안전센터 소방장)


영암군민신문 www.yanews.net

오늘의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