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시대는 당당하고 신나고 멋지게'
검색 입력폼
 
지역사회

'100세 시대는 당당하고 신나고 멋지게'

군 보건소, 氣찬 경로당 건강백세 운동교실 운영

군 보건소는 건강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주민들에게 건강행태개선교육 및 운동프로그램을 제공해 노년층의 운동분위기 확산을 위해 큰 호응을 얻고 있는 '기(氣)찬 경로당 건강백세 운동교실'을 운영한다.
보건소가 운영하는 '기(氣)찬 경로당 건강백세 운동교실'은 경로당을 이용하는 어르신들이 골고루 해택을 받을 수 있도록 읍·면사무소의 협조를 받아 새롭게 운동을 시작할 수 있는 경로당을 포함한 50개소를 선정, '당당하고 신나고 멋지게'라는 슬로건으로 전문강사의 지도 아래 생활체조와 요가 등을 3월부터 12월까지 1개소당 매주 2회씩 운영한다.
군민들을 직접 찾아가는 건강백세운동교실은 지난 2014년 14개 경로당에서 운영을 시작, 2015년 52개소, 2016년에는 53개소의 경로당 주민들에게 활기와 즐거움을 줬다.
특히, 프로그램 참여자를 대상으로 체성분을 분석한 결과 운동교실을 통해 기초체력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군 보건소는 통합건강증진사업과 연계해 프로그램 전·후 혈압, 당뇨, 콜레스테롤 측정 및 체성분 분석과 비만진단 등을 통해 운동전과 규칙적인 운동을 지속적으로 한 후의 기초대사량 증가 및 근육발달 상황 등을 비교 분석하고 있다. 또 한마당축제까지 개최한 결과물 등을 토대로 '기찬 경로당 건강백세운동교실 운영결과보고서'도 편찬했다.
군 보건소 관계자는 "氣찬 건강백세 운동교실은 어르신들에게 적합한 운동 프로그램인 만큼, 건강한 노후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내실을 기하고 어르신들의 건강수준 향상을 위해 통합건강증진 서비스 제공과 함께 다양한 보건의료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군 보건소는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오는 10월 개최될 월출산국화축제에 어르신들이 열심히 배운 실력을 뽐낼 수 있는 발표의 장인 '기찬 건강백세 한마당축제'를 개최, 지역 내 건강생활실천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기여할 계획이다.
영암군민신문 www.yanews.net

오늘의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