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총회는 성원보고를 시작으로 궁도 유공자 표창, 공사원 인사말, 2018년 사업 및 회계결산 승인 사항, 2019년 예산 및 사업에 관한 사항, 사포계 문서 보관을 위한 관리동 예산 확보 사항 등의 안건을 심의했다.
궁도 유공자 표창에서는 전국(전남)대회에서 우승(2회)과 준우승(3회)을 차지한 손재근, 서중철, 최길수, 송환두, 송현, 김귀곤씨에게 각각 금일봉을 전달했다. 또 승단자인 최길수(3단), 손재근(3단), 송환두(3단), 서중철(2단), 송현(초단)씨에게도 각각 금일봉을 전달했으며, 제58회 전라남도체육대회에 참가하는 선수단(사두 문윤원)에게 100만원의 격려금을 전달했다.
황용주 공사원은 인사말을 통해 "영암지역에 삶의 뿌리를 두고 살아 가고 있는 우리뿐만 아니라 우리의 후세들도 사정의 창건에 대한 시대적 상황, 사포계의 창립 정신을 올바르게 정립하면서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어야 할 것"이라면서, "사포계 문서 일괄 멸균처리를 위해 우승희 전남도의원의 노력으로 2019년 전남도 예산과 군 예산을 확보했으며 열무정 주변 정비공사로 열무정 및 사포계 문서 보관소와 관리동 건립을 계획 중에 있다"고 밝혔다.
황 공사원은 또 "우리 선조들의 애향심과 국가 안위에 대한 투철한 국가관에 대해 정중한 자세로 그 유·무형적 가치를 널리 알리고 홍보하면서 보존유지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영암군민신문 yanews@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