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HACCP 인증을 받은 제품 유형은 2종(액상차와 잼류)이다. 이로써 농산물가공교육센터는 먼저 취득한 3종(과채주스, 곡류가공품, 과자)을 포함해 총 5개 식품유형의 HACCP 인증을 취득했다.
HACCP은 식품의 원료 관리부터 입고, 제조, 가공, 유통, 판매의 모든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해요소를 중점적으로 관리해 안전한 먹거리를 최종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체계적인 위생관리 시스템이다. 농업기술센터는 그동안 HACCP 인증 획득을 위해 2020년부터 내부시설 및 가공장비 보완, 기준서 정립, 종사자 교육 등 위생관리 시스템 구축에 주력해 왔다.
농산물가공교육센터는 농산물 가공을 희망하는 농업인들이 설비 투자 없이 직접 생산한 농산물을 가공·판매할 수 있도록 교육 등 창업을 지원하는 인큐베이터 같은 역할을 하는 곳이다.
여기서 생산하는 품목에는 '달다야'라는 영암 농업인의 가공브랜드가 붙으며, 이번 HACCP 인증으로 과자, 말랭이, 잼, 주스 등 앞으로 다양한 품목의 농산물 가공품이 출시될 예정이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이번 HACCP 인증을 통해 보다 안전하고 위생적인 가공품 생산과 함께 농업인 창업교육을 비롯한 농산물 가공창업 활성화에 더욱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영암군민신문 yanews@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