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온라인 왕인축제' 지역민이 참여해 즐겨야
검색 입력폼
 
오피니언

'2021 온라인 왕인축제' 지역민이 참여해 즐겨야

대한민국 대표 문화관광축제의 하나인 '2021 영암왕인문화축제' 개막이 일주일도 채 남지 않았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도 지속 가능한 축제로 발전시키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온라인으로 개최하는 축제다. 때마침 군서면 왕인박사 유적지와 벚꽃 100리길에 화사한 벚꽃이 일치감치 만개해 축제의 의미를 더하고 있다. 지난해 축제가 '코로나19' 때문에 전면 취소되었던 상황에 비하면 온라인으로라도 축제를 개최할 수 있게 되어 다행스럽고 의미도 깊다. 특히 올해 온라인 축제 개최가 성공적으로 이뤄진다면 코로나 사태가 수그러들 내년부터는 온·오프라인을 통한 명실 공히 온전한 축제 개최가 가능해질 것이기 때문이다.
오는 4월 1일부터 16일까지 16일간 진행되는 2021 온라인 영암왕인문화축제는 '왕인의 빛, 미래를 밝히다'라는 주제와 '꽃길 따라 영암으로, 랜선 따라 왕인으로'를 슬로건 아래 '왕인 콘텐츠'와 '氣찬 영암 콘텐츠' 등 2개 분야 15종의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대표 프로그램인 특집다큐 '왕인박사 랜선으로 일본 가오!'와 왕인박사 학술강연회, 제31회 왕인박사 추모 한시지상백일장, 천인릴레이 천인천자문, 집콕 놀이! 왕인키트, 집콕! 챌린지, 집콕ON! 글로벌 왕인 홍보단 등 7종이 왕인 콘텐츠로 계획되어 있다. 또 氣찬 영암 콘텐츠로는 유튜버와 떠나는 3인 3색 랜선 영암여행, 氣찬 영암 브이로그, 영암여행 온라인 사진·영상 공모전, 혜택 가득! 라이브 커머스, 온라인 영암마켓, 온택트 개막콘서트, 공개방송 영암온에어 '즐거운 오후 2시', 온택트 폐막행사 등 8종이 계획되어 있다.
이들 모든 프로그램들은 종전과는 달리 온라인으로만 진행된다. 대표 프로그램인 특집다큐 '왕인박사 랜선으로 일본 가오!'는 이미 촬영을 마무리했을 것이고, 왕인박사 학술강연회조차도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따라서 지역민들이 축제기간 온라인 축제 홈페이지 'www.왕인문화축제.com' 활용과 유튜브 채널인 '영암왕인TV' 구독에 적극 나서야 하는 것은 축제의 주인인 만큼 당연하다. 모든 콘텐츠들이 지역을 벗어나 전국과 세계를 무대로 만들어지기는 했지만 이에 참여하고 즐겨야할 1차 당사자는 바로 영암군민들과 향우들이라는 점을 잊지 않아야 한다. 요즘 갈수록 고령화하는 인구구조로 미뤄볼 때 영암지역의 경우도 온라인 프로그램에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이른바 '온맹' 세대들이 많을 수밖에 없으므로 공직자들과 각 학교 학생, 기관·사회단체 회원 등이 앞장서 접근법을 적극 홍보할 필요도 있다. 2021 온라인 왕인축제의 성공 개최는 축제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홍보와 이를 통한 보다 많은 지역민들의 참여가 좌우할 것이라는 사실을 거듭 강조한다.

영암군민신문 yanews@hanmail.net

오늘의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