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차 진입로 확보의 중요성
검색 입력폼
 
오피니언

소방차 진입로 확보의 중요성

소방통로란 화재·구조·구급등 긴급사고 발생시 소방차가 출동·진입하는 공간이다.
도로에서부터 주택가와 아파트 사이의 골목, 상가밀집지역, 재래시장 그리고 그 밖의 좁은 골목들까지가 바로 그것이다.
이는 화재나 구조·구급과 같은 사건사고 발생 시 소방차의 신속한 현장 도착은 사건의 인적·물적 피해를 최소화 하는 최선의 길이다.
소방차가 출동하는 사건사고의 특성상 이는 물적 피해뿐만이 아니라 당장 누군가의 생명이 달린 일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를 위한 소방통로의 확보가 현실에서는 잘 지켜지지 않고 있다.
우선 소방차가 일차적으로 진입하게 되는 도로의 경우 소방통로의 확보가 무엇보다 절실히 요구된다. 하지만 여러 대의 소방차가 뒤에서 사이렌을 울리며 출동의 긴박함을 알려도 이들에 양보하는 차량은 그리 많지 않다. 일부 운전자들을 “내 가족만 아니면 돼” 라는 이기적인 생각에 길을 잘 비켜주지 않는다.
‘재래시장 소방통로 확보 훈련’이나 ‘소방차 길터주기 캠페인’ ‘불법 주·정차량 단속’ 등이 이러한 생각을 바꾸기 위해 꾸준히 시행되고 있으나 그 효과는 크지 않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런 노력에 참여하고 협조하는 주민들의 자세다. 아무리 많은 방안이 쏟아져 나온다 해도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없이는 효과가 없기 때문이다.
소방통로 확보를 위한 우리 모두의 노력이 타인을 위한 배려일 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을 위한다는 성숙한 국민의식이야 말로 우리 모두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가장 좋은 방법임을 명심해야 한다.
/ 김재승(영암119안전센터)
영암군민신문 www.yanews.net

오늘의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