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축전염병 예방 총력
검색 입력폼
 
농업경제

가축전염병 예방 총력

군, 우제류 구제역 백신 일제 접종

군은 구제역 유입을 방지하기 위해 지역에서 사육하는 우제류(소·염소 사육 1천434농가 6만8천두)에 대해 구제역 일제 예방접종을 10월 중 실시한다.
군은 구제역 예방백신 일제접종을 매년 4월과 10월에 실시해 구제역 없는 청정지역을 계속 유지하고 있다.
접종백신은 2가(O+A형) 백신으로 소 50두 이상 전업농가는 직접 축협을 통해 구매(보조 100%)해야 하며, 50두 미만 소규모 농가는 전액 무상으로 공급된다.
백신 접종 방법은 50두 이상 전업농가는 자가접종, 50두 미만 소규모 농가는 공수의로 구성된 접종반을 편성해 예방접종을 지원한다.
예방접종 후 4주가 지난 뒤 구제역 백신 항체양성률 형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모니터링 검사를 통해 검사결과 항체양성률이 미만(소 80%, 염소 60%)일 경우 해당 농가에 백신 보조지원을 중단하고 과태료 부과 및 재접종을 실시하도록 해 항체양성률이 개선될 때까지 1개월 단위로 재검사하는 등 지속적으로 관리할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가축전염병 예방을 위해서는 주기적인 소독과 농가의 자발적인 백신 접종이 최우선이다"며 "접종반의 백신접종 시 농가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하며 구제역 청정지역을 사수할 수 있도록 가축전염병예방에 총력 다하겠다"고 말했다.


영암군민신문 yanews@hanmail.net

오늘의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