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겨울을 위한 화재위험 3대 겨울용품 안전사용
검색 입력폼
 
오피니언

따뜻한 겨울을 위한 화재위험 3대 겨울용품 안전사용

임동현 영암소방서장
'코로나19' 3차 대 유행으로 수도권은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그 외 지역에는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가 적용되며, 2020년의 연말은 가족과 함께 가정에서 보내야 하는 상황입니다. 비록 정적인 연말 분위기지만 새롭고
희망찬 2021년을 맞이하기 위해 반드시 정부의 지침을 이행해줄 것을 국민 여러분께 호소하는 바입니다.
전년과는 달리 올해 12월은 추워진 겨울 날씨로 벌써부터 출·퇴근길에 따뜻한 옷을 여러 벌을 겹쳐 입고 거리에 나서는 모습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주변의 판매점에서는 전기매트 등이 진열되어 소비자들을
기다린 지 오래되었고, 화재예방순찰을 하다보면 간간이 화목보일러를 사용하는 가정의 하얀 연기가 심심치 않게 겨울이 이미 시작 되었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겨울을 알려주는 점이 있다면 화재 출동입니다. 최근 12월 첫째 주에만 4건의 화재가 발생하였고, 그 중 3건의 화재는 주택(마을회관)화재로 다행히 재산피해만 발생했지만, 정말 안타까운 사고들이었습니다.
특히, 영암읍 마을회관 화재는 가스보일러 설치장소의 부주의에 인한 사고로, 이는 겨울을 맞이한 우리가 이제 난방을 위해 사용하게 될 모든 제품에 대한 세심한 점검과 올바른 사용요령의 숙지가 필요한 때라는 것을 알려주는 사례가 되어주었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따라, 화재위험 3대 용품의 올바른 사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전기히터는 사용 전 전기선이 벗겨진 곳이 없는 지를 확인하고, 전기난로를 사용하신다면 전기난로의 안전장치(넘어지면 스스로 꺼지는)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가동상태에서 위로 들어 작동 유무를 확인하십시오.
전기장판은 접어서 보관하게 되면 열선이 끊어져 고장과 함께 화재의 원인이 되므로 혹시 지금이라도 접어서 보관한 전기장판이 있다면 제대로 된 점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둘째, 열선 설치 시에는 소비전력이 크기 때문에 문어발식 콘센트 사용은 자제하여주시고 가급적 단독콘센트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전기장판, 전기난로, 열선 등은 사용하지 않을 시 전원을 off 하는 것이 화재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셋째, 화목보일러는 구획된 별도의 공간에 설치하고 벽과 천장사이의 규정에 따라 일정한 거리를 두어 설치하고 화목보일러가 설치된 장소에 땔감을 가득 채우거나 주변에 가연물을 쌓아두어서는 안됩니다. 또한 잘 보이는 곳에 소화기 등을 비치하여 비상상황에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방치되고 잘못된 화재위험 3대 겨울용품 사용은 우리의 보금자리마저 위태롭게 할 수 있습니다. 화재위험 3대 겨울용품의 사전 점검과 안전 사용요령으로 '코로나19'로 어려운 이 시기를 따뜻한 우리의 가정에서 가족들과 함께 슬기롭게 극복하기를 기원합니다.
영암군민신문 yanews@hanmail.net

오늘의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