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결산 - 도포농업협동조합
검색 입력폼
 
기획특집

2010 결산 - 도포농업협동조합

온갖 난관 극복…3억5백만원 당기순이익 달성


도포농협은 이를 통해 조합원에게 출자 및 이용고배당금으로 1억2천900만원을 현금으로 배당할 계획이고, 9천100만원을 지분으로 적립하는 등 모두 2억2천만원의 배당을 하는 성과도 올렸다.
■ 종합사업실적현황
우선 경제사업에 있어서는 총 139억8천700만원의 성과를 거양해 계획(123억9천400만원) 대비 112.85%의 달성율을 보였다.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서는 15.19% 성장한 것이다. 구매, 판매, 마트, 수수료 등 전반에 걸쳐 높은 성장률을 보인 반면 창고부분만 전년보다 저조한 실적을 보였다.
결산 잉여금 처분은 지난해 전체 조합원이 혼연일체가 되어 주인의식을 갖고 노력한 결과 모두 4억5천여만원의 이익잉여금이 발생했다.
이에 따라 출자배당금 6.1%, 이용고배당(총배당금의 35.6%)을 현금으로 시행했다. 사업준비금은 이용고에 비례해 지분원장에 적립하는 등 총배당금액은 출자금 평균잔액기준으로 9.43%를 배당했다.
■ 2011년 대부계획
지난 한 해 농축산경영자금으로 모두 407건에23억1천700만원을을 지원한 바 있는 도포농협은 올해 농업경영자금을 농가당 1천만원 이내에서 연3% 금리로 지원한다.
또 담보대출 및 개인신용도에 따른 차등지원방식으로 상호금융대출지원도 실시하며, 농업종합자금을 농가당 농업경영규모에 따라 지원할 계획이다.
■ 2011년 구매계획
올해 화학비료(일반 및 맞춤) 판매가격이 전년대비 17.1%(일반 6.8%, 맞춤 21.9%) 인하된다. 신세대, 쌀맛나 등 비수급비종은 올해부터 납품이 중단되며 인수가 및 판가는 전년값으로 동결된다.
우수한 품질의 육묘상자를 적기에 공급하고 폐육묘상자를 수거하기 위한 육묘상자 공급 및 폐육묘상자 수거사업도 시행된다.
농림축산 부산물의 자원화를 촉진하고 자연순환농업의 정책 및 고품질 안전농산물을 생산하기 위해 올해 유기질 비료지원사업 품질 등급화가 실시된다.
이밖에 농업인 조합원에 대한 원활한 영농지원을 위해 경제사업 개인신용 여신취급기준 무입보한도가 확대되게 된다.
■ 여성복지
도포농협은 올해 취약농가에 대한 인력지원사업을 대대적으로 펼칠 계획이다.
취약농가 인력지원사업은 사고 및 질병으로 입원해 영농활동이 어려운 농가들을 대상으로 영농도우미를 지원함으로써 안정적인 영농활동으로 농가소득을 증대시키기 위한 사업이다.
지원일수는 10일 이상 입원 시 최대 10일 동안 지원하며, 5-9일 입원하면 최대 5일 지원하게 된다. 신청서류는 진단서 및 입원확인서가 필요하다.
/김명준 기자
“변화·혁신 통해 농업인 소득증대 가교될 것”
이진용 조합장

“임직원 모두 한뜻으로 노력하고 봉사함으로써 조합원 여러분들이 조합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조합의 건실한 발전을 위해서는 조합원 여러분들의 조합 사업 애용과 관심, 격려와 애정이 절대 필요합니다.”
도포농협 이진용 조합장은 “지난 한해는 세계경제의 어려움과 지구환경의 온난화 및 이상기후 등으로 인해 농업농촌경제가 매우 어려운 상황이었다”면서 “그럼에도 도포농협은 조합원의 성원에 힘입어 각종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할 수 있었다”고 공을 조합원들에게 돌렸다.
3억500만원의 당기순이익을 달성해 조합원에게 출자 및 이용고배당금으로 1억2천900만원을 현금으로 배당할 계획이고, 9천100만원을 지분으로 적립하는 등 모두 2억2천만원의 배당을 하는 성과를 올린 것.
이 조합장은 “새로운 농업환경에 적극하기 위해 영암 광역 친환경농업단지 조성사업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고 밝힌 이 조합장은 “이를 통해 조합원들이 생산한 농산물을 보관 가공 판매할 수 있는 시설 등을 설치 운영할 계획으로 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조합장은 특히 “농업인 조합원들은 친환경 먹거리 생산에 대한 막중한 책임과 긍지를 갖는 일도 무엇보다도 필요하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김명준 기자 gm119415@hanmail.net

오늘의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