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적화된 교육시스템 운영”
검색 입력폼
 
기획특집

“최적화된 교육시스템 운영”

동아인재대학장 김경택

우리 대학은 지난 1997년 교육인적자원부로부터 특성화우수대학으로 선정된 이래 금년에 이르기까지 한해도 빠짐없이 특성화우수대학의 명성을 지켜 오고 있습니다.
호남권에서는 최초로 계열화 전공코스제를 도입하여 그야말로 학생의 적성과 진로에 맞는 최적화된 교육시스템을 운영해오고 있습니다. 주지하는 바와 같이 현대사회는 외면적 학력보다는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자격과 능력을 우선적으로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고자 우리 대학은 전국 최초로 ‘정보처리직무능력인증제’를 도입하여 모든 재학생들에게 일정 수준 이상의 정보화능력을 배양시켜주고 있으며, 아울러 전공관련 자격증 및 자동차운전면허 등 최소한 3종 이상의 자격증을 졸업과 동시에 취득하여 나갈 수 있도록 투자와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특성화 학과 해외 연수 프로그램 운영의 배경이 특별히 있으신가요?
- 특성화 학과들은 나름대로 국내외적으로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학생들이 재학 중 해외에 나가 견문을 넓힘으로 보다 큰 꿈을 갖게 되고, 이 꿈을 키워 나가기 위해 재학 중 부단히 노력하는 계기가 됩니다. 선교복지학부의 경우는 약간의 특수성이 있습니다.
우리 지역에 거주하는 성인 학습자들의 경우에는 농촌이라는 특수성과 대부분 부모님 부양과 자녀 교육 및 이웃의 관계 등이 중요시 되기 때문에 해외를 나가기가 쉽지 않습니다.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특별한 대학 운영 방향이 있으신지요?
- 동아인재대학은 저의 고향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까지 노력해온 것과 같이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대학으로 운영하고자 합니다.
그간 우리 지역주민을 위한 성인교육의 장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하여 왔으며, 다양한 장학제도를 확대하여 평생교육의 문호를 개방했습니다.
변중섭 기자 jusby@hanmail.net

오늘의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