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정 대봉감 GAP인증 실시
검색 입력폼
 
농업경제

금정 대봉감 GAP인증 실시

농업기술센터, 재배·생산농가 기본교육

영암군농업기술센터(소장 김배중)는 농산물 안전성 확보를 위한 우수농산물관리(GAP)인증제도가 도입됨에 따라 대봉감 재배 생산자 단체와 교육을 희망하는 농업인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16일 우수농산물 관리기준에 따른 기본교육을 실시했다.

금정농협에서 실시된 이번 교육은 농산물품질관리원 박영석 품질관리담당을 강사로 초빙 우수농산물관리제도 실시요령 및 관리기준, 우수농산물관리제도 및 농산물이력추적제도, 작목별 농약안전사용, 비료사용 요령 등 5시간의 교육과정으로 이루어졌다.

우수농산물관리제도란 농산물 생산자가 소비자에게 안전한 농산물을 공급하기 위해 농산물의 생산 및 가공 과정에서 오염된 물 또는 토양, 농약, 중금속, 유해생물 등 식품안전성에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는 요인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제도이다.

인증대상 품목은 식량작물 10개, 채소 28개, 과수 16개, 약용작물 32개, 특용작물 4개, 버섯 10개 등이며 우수농산물 인증기준은 관리기준에 적합하게 생산 관리된 것으로 우수농산물관리시설(APC, RPC 등)에서 처리되어야 하고 농산물이력추적에 등록되어야 한다.

또한, 우수농산물관리제도는 Codex나 FAO 등 국제기구뿐만 아니라 유럽연합, 미국, 일본, 중국 등 많은 나라들이 시행하고 있거나 시행을 서두르고 있는 실정이며 우리나라에서는 2006년 GAP제도를 도입해 “농산물품질관리법”을 개정하여 전국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한편, 군 농업기술센터관계자는 “GAP 대상작목별, 품목군별 표준재배지침서에 따라 농산물의 생산단계별 안전성 위해요소의 문제점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농업인 기본교육을 강화하고 현장 기술지원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최영진 금정면 군민기자


최영진 금정면 군민기자 www.yanews.net

오늘의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