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은 의료급여 신규수급자를 대상으로 연2회 의료급여제도 교육과 함께 과다 의료급여 발생자인 고위험군, 집중관리군, 부적정 장기입원자 등을 대상으로 의료급여관리사가 유선 또는 직접방문하거나, 서신을 통해 건강상담 등 개별사례관리와 교육을 연중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번 교육에서는 의료급여수급자에게 병의원 과다·과소 이용, 약물 오·남용으로 인한 건강 유해요인 등을 사전에 차단시키고, 의료급여일수 연장승인신청, 선택 병ㆍ의원 이용방법 등 각종 의료급여제도에 대해 안내했다.
또 심폐소생술, 기도이물폐쇄제거방법, 심장마비시 응급조치 대처방법 등을 알기 쉽게 동영상 교육을 진행해 자가건강관리에 대한 능력이 향상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군 관계자는 "제도 교육을 통해 의료급여 대상자들의 합리적이고 올바른 의료이용방법 안내로 건강한 삶의 질 향상과 의료급여비용 재정 안정화에 최선을 다 하겠다" 고 말했다.
한편 군은 의료급여 본인부담금 안내와 장애인 보장구, 노인틀니, 요양비 등 지원내용과 적절한 의료기관 이용방법 등을 안내해 해마다 급증하고 있는 의료급여비용 절감에 기여하고 있다. 실제로 의료급여제도 교육과 의료급여관리사의 개별 사례관리를 통해 매년 사례관리 대상자의 진료비가 점차적으로 감소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영암군민신문 www.y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