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함 피격사건은 백년도 해상에서 대한민국 해군의 초계함인 천안함이 침몰한 사건으로 탑승하고 있던 승조원 104명 중 58명은 구조되고 46명의 목숨을 잃은 대한민국을 충격의 늪으로 빠뜨린 충격적인 사건이다.
또한 3월 30일에는 실종자들의 수색과정에서 UDT 대원인 한주호 해군 준위가 수색작업 중 실신하여 병원으로 후송되었으나 순직했고, 4월 2일에는 천안함 실종자 수색을 마치고 조업구역으로 복귀하던 중 금양 98호가 침몰해 탑승 선원 9명 중 2명이 숨지고 7명이 실종되는 등 전 국민의 가슴을 멍들게 한 사건이다.
세계를 이끌어 가는 강한 나라 뒤에는 반드시 나라를 위해 희생하신 유공자들을 예우하고 보상하는 훌륭한 보훈 제도가 있다. 세계를 이끌어 가는 미국은 국가는 결코 당신을 잊지 않는다는 약속을 지키기 위해 단 1명의 포로 구출에 10명의 특공요원을 희생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이것이 오늘날 미국이라는 나라가 세계를 이끌어 갈 수 있는 원천이 아닐까? 만물이 소생하는 3월에 오랜만에 가족들과 함께 따뜻한 봄을 맞이하는 기쁨의 시간을 보내는 일 또한 의미 있겠지만 오늘의 우리를 있게 해준 그들 46인의 용사들의 희생과 나라사랑 정신에 감사하는 추모의 시간을 가지는 일은 더더욱 의미 있는 일일 것이다.
영암군민신문 www.yanews.net